▲버섯은 독버섯과 약용, 식용버섯으로 나눌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버섯은 식품으로서 영양가치가 높아 가정의 식탁에 자주 오르내리는 식재료다. 지구상에 500종이 넘는 버섯이 있으나, 가정의 식탁에 오를 수 있는 버섯은 80가지 정도이다. 나머지는 먹을 수 없는 독버섯이다. 약용으로 쓰이는 버섯종류는 영지, 상황, 복령, 매각, 흰무당 버섯 등이 있다. 식용 버섯은 표고버섯, 송이버섯, 능이버섯,느타리버섯 등이 있으다. 식용으로 쓰이는 송이버섯, 능이버섯 등은 버섯볶음, 버섯무침 등의 버섯요리로 활용이 가능하다.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제거하여 요리를 하여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느타리버섯볶음 만드는 법

재료: 느타리버섯 한줌 반, 양파 약간, 당근 약간, 대파 약간
양념재료: 다진마늘 0.5 큰술, 굴소스 1큰술, 소금 0.3큰술, 통깨 약간

1. 느타리버섯의 밑동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서 찢어준다.
2. 당근과 양파, 대파를 채썰어준다.
3. 예열된 팬에 올리브유를 2 큰술 넣어준 뒤 다진마늘 0.5 큰술을 넣고 볶아준다.
4. 마늘향이 올라오면 양파와 당근을 넣고 볶아준다.
5. 양파가 반투명해지면 손질한 느타리버섯을 넣고 볶아준다.
6. 소금 0.3큰술, 굴소스 1큰술을 넣어서 간을 맞추어 준다.
7. 대파를 넣고 볶아준 뒤 통깨를 뿌려주면 버섯볶음 만드는 법 완료.

▲송이버섯은 소나무숲 땅 위에서 발생하는 식용버섯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송이버섯에 대해

송이버섯은 주로 가을 추석 무렵에 소나무숲 땅 위에서 발생하는 식용버섯이다. 독특한 향기와 맛이 좋기로는 버섯 중 으뜸이라고 할 수 있다. 송이버섯의 대표적인 산지로는 강원도 양양, 경상북도 봉화, 지리산 자락인 전라북도 남원, 전라남도 구례 일원이다. 송이버섯은 위와 장 기능을 도와주고 기운의 순환을 촉진해서 손발이 저리거나 힘이 없을 때 도움이 되며, 허리와 무릎이 시릴 때도 효능이 있다. 특히, 송이버섯에 있는 다당체는 항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능이버섯은 향버섯 또는 노루털버섯이라고도 불리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능이버섯에 대해

능이버섯 역시 송이버섯과 마찬가지로 독특한 향이 있는 식용버섯으로 사마귀버섯목, 능이버섯과에 속하는 담자군류 버섯이다. 능이버섯은 향버섯 또는 노루털버섯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능이버섯은 기관지, 천직, 감기, 산후병, 콜레스테롤, 산화, 암 등에 효능이 있다. 특히, 위암에 강한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능이버섯은 씹는 맛이 좋으나 생식은 중독되는 수가 있어 반드시 건조 보관이나 버섯요리를 할 때도 버섯볶음 등 가열을 할 필요가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신효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