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각질이 눈에 띄게 나타나면 불청결한 사람으로 오해 받기 쉽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피 각질 세포는 약28일을 주기로 탈락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이 비정상적으로 일어날 경우 흔히 말하는 비듬이 발생할 수 있다. 비듬은 두피가 가려우면서 빨갛게 변하고 하얀 두피 각질이 눈에 띄게 나타나게 되어, 불청결한 사람으로 오해 받기 쉽다. 평소 머리를 잘 감지만 두피 각질이 눈에 띄게 자주 보인다면 두피열을 의심해볼 수 있다.

▲두피 각질은 두피열에 의해서 과도하게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피각질원인

두피각질원인인 두피열에 의해서 두피 각질이 과도하게 발생할 수 있다. 두피에 과도한 열이 몰려있으면 두피에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져 수분이 부족해진다. 이로 인해 쉽게 두피 각질이 생길 수 있으며, 머리두피각질뿐만 아니라 두피 각질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각종 염증이 유발될 수도 있다. 심한 경우 탈모로 이어질 수도 있어 올바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피 각질제거를 위해선 근본적인 두피각질원인인 두피열을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한 치료방법이다.

▲두피 각질제거는 두피 각질제거 전용 샴푸를 이용하여 두피열을 내려주는 방법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피 각질제거 방법

두피 각질제거를 위해선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주는 것이 가장 빠른 두피 각질제거 방법이다. 병원을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서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두피각질샴푸를 구입하여 본인 스스로 관리를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두피각질제거샴푸는 두피 각질의 근본적인 원인인 두피열을 내려주는 샴푸다. 또한 인체의 열이 두피에 정체되기 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제거해주어야 하며 과로, 피로, 음주, 흡연 등은 두피 각질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두피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그 밖에도 무리한 식이조절을 통한 다이어트와 반대의 상황인 운동부족 등도 적절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신생아 두피각질은 태지가 아직 모두 탈락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생아 두피각질에 대해

흔히 신생아 두피각질이라고 여기는 것은 신생아 태지다. 아기 두피 각질은 태지는 태아의 표면을 덮고 있는 것으로 출산 시 산도를 통과하며 저항을 최소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기가 성숙할수록 태지의 양이 많다. 출산 후 사라진 줄 알았던 태지는 머리카락, 눈썹 등이 자라며 털이 있는 부분에 보이지 않던 태지가 발생할 수 있다. 이때 신생아 두피각질로 오해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탈락되도록 기다리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민영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