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전통 요리 중 하나인 순대(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순대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음식 중 하나에 속하며, 떡볶이나 오뎅과 같이 분식류에 속하는 음식이다. 순대는 돼지의 창자 부분을 따로 분리한 후, 깨끗하게 세척한 다음, 두부나 당면, 다양한 채소 등을 집어 넣은 다음, 찜기에 쪄서 만드는 요리 중 하나이다. 순대는 만드는 과정이 복잡하며, 재료들을 손질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가정집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음식이었으나, 최근에는 순대를 만들기 위한 재료를 구하기 쉬워지면서, 집에서도 순대를 만드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인터넷 상에서 화제가 된 음식, 오징어순대(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린 맛이 적어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오징어순대

오징어순대는 순대 요리 중에서도 독특하게 돼지 창자를 이용하지 않은 상태로 만드는 순대로, 우리나라 속초 이남의 관동지방에서는 오징어순대를 아바이순대라고도 부른다. 최근 오징어순대가 방송 등에서 소개가 되면서 많은 이들이 오징어순대 만들기 방법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였으며, 오징어순대를 인터넷 상에서 직접 만들어 공개하는 SNS 및 블로그 등이 등장하고 있다. 집에서 가족들과 즐길 수 있는 오징어순대 레시피를 공개한다.

▲온 가족이 좋아하는 요리, 오징어순대 레시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초보자도 만들 수 있는 오징어순대 레시피

재료 : 통오징어, 두부, 당근, 당면, 다진 돼지고기, 양파, 홍고추, 부추, 달걀, 이쑤시개, 굴소스, 간장, 마늘,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

요리과정

1. 오징어는 배를 가르지 않은 상태로 다리는 잘게 잘라 준비하고, 오징어 몸통은 내장을 꺼낸 후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2. 양파, 홍고추, 당근, 부추, 두부, 불린 당면 등은 잘게 잘라 준비한다. 불린 당면은 자르기 전에 끓는 물에 어느 정도 데친 후 다져준다.

3. 오징어다리와 양파, 당근, 부추, 홍고추, 계란, 당면, 두부, 다진 돼지고기를 그릇에 모두 넣은 후에 굴소스와 간장, 다진마늘,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을 한다.

4. 준비된 속 재료를 오징어 몸통에 그대로 넣은 후에 입구를 이쑤시개로 고정한다.

5. 찜통에 오징어순대를 넣고 찐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접시에 옮겨 맛있게 먹는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강윤정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