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이 풍부한 갈비찜(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소의 갈비 에서 발라낸 고기는 연하고 특별한 맛에 갈비찜을 찾는다. 값비싼 한우 중 비싼 부위도 만든 음식이기 때문에 추석이나 설처럼 가족들이 오랜만에 만나는 명절상이나 잔칫상에 올린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찜 요리가 발달했다. 갈비찜은 최근에 건강한 조리법이 뜨면서 백종원 갈비 로도 많이들 알려져 있다. 갈비란 늑골은 말한다. 소의 갈비는 가리라고도 하여 가리찜이라고도 부른다. 소의 갈비에는 기름이 많아 지방을 제거한 후 사용한다. 버섯과 달걀 지단 등 색색의 고명을 얹어 맛과 모양이 뛰어나 외국인들도 좋아하는 음식이 된다.

▲다른매력의 매운갈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칼칼한 맛, 화끈한 찜갈비

매운돼지갈비 도 소갈비만큼 인기있는 음식이다. 전통 갈비찜과는 다른 맛으로 매콤한 갈비찜은 대구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화끈한 맛을 즐기는 대구 사람들 입에 딱 맞는 음식이 탄생했다. 돼지 갈비는 뼈의 자른 단면에 핏물이 배어 나오지 않는 것을 고르고 핑크 빛 빛깔이 나는 고기를 사용하여 촉촉하고 탄력있고 지방 덩어리로 뭉쳐 있지 않은 것이 좋다. 돼지 갈비는 뼈에서 우러난 풍미로 고소한 맛이 좋고, 성장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인 리보플라빈이 풍부하다.

▲명절음식의 소갈비찜(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갈비찜 만드는 법

재료: 소갈비, 당근, 무, 밤, 대추, 은행, 대파, 마늘, 생강, 통후추

양념장: 설탕, 간장, 배즙, 다진 파,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

만드는 법

1.갈비는 잠길 만틈 찬물을 부어 핏기를 뺀다.

2.끓는 물에 갈비를 넣고 대파, 마늘, 생각, 통후추를 같이 넣고 삶는다.

3.냄비에 양념장과 당근, 무, 밤 대추, 은행을 넣고 갈비 삶은 국물을 자작하게 넣고 끓인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