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는 회사가 성공을 위해 먼저 조직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에 매우 필수적인 요건이 된다(출처=셔터스톡)

인간에게는 모두 자기결정 이론이라는 것이 있다. 이 능력은 동기를 부여하고 그 동기를 유도하면서 자신의 삶을 책임있게 살아가도록 만드는 것이다. 특히 내재적인 심리적 필요에 의해 변화하고 성장한다는 것.

이 이론에는 인간이 어떤 활동을 할때 내재적, 그리고 외재적인 동기가 부여되는데 어떤 동기가 부여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인간의 자기결정 이론(SDT)에 대해 알아보자.

동기부여가 중요한 이유

직업 심리학 전문가인 크리스 콜드웰에 따르면, 동기부여는 회사가 성공을 위해 먼조 조직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에 매우 필수적인 요건이 된다. 동기부여는 회사에 충성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한 팀을 구성하는데 유용하게 작용할 수 있다. 그리고 동기가 부여된 직원들은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자신의 업무에 더 만족감을 느끼고 헌신한다.

2. 회사를 이탈하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더 많은 직원들을 고용할 수 있다.

3. 결근하거나 퇴사할 확률이 적어진다.

4. 회사 문화가 향상된다.

5. 업무 성과가 향상되면서, 동시에 업무에 더욱 참여하게되고 효율적이 된다.

6. 직원의 충성도가 구축된다.

내재적 동기 vs. 외재적 동기

동기부여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동기 유형이 있다.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이 두 가지 유형은 전혀 다른 효과를 발휘한다.

* 내재적 동기

이 유형의 동기부여는 직원이 흥미롭고 재밌게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가령 직원이 즐겁게 할 수 있는 프로젝트에 배정되면, 해당 프로젝트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도구로서의 방법이 아니라 진심으로 수행하고 싶어하는 하나의 모험적인 활동이 되는 것이다.

* 외재적 동기

그러나 외재적 동기는 보상과 처벌로 인해 동기부여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관리자에 의해 싫어하는 일을 하도록 떠맡으면, 승진이나 보너스 등 다른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생각에 동기부여는 될지 모르나 즐겁게 일을 완료할 수는 없다. 즉, 이러한 동기부여는 자신 스스로가 아니라 관리자로부터의 질책을 피하기 위한 수단에 그친다.

▲근로자의 심리적 성장을 위해서는 역량과 관계 구축,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

자기결정 이론의 주요 심리적 필요 요인

심리 사회 재활 전문가인 켄드라 체리는 심리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 충족돼야 하는 3가지 필수 요건에 대해 설명했다.

1. 능력 : 능력은 많은 작업을 능숙하게 수행하고 다양한 기술을 습득해야만이 갖춰질 수 있다. 능력이 갖춰진 사람은 보다 생산적이고 해당 환경과 작업의 결과를 책임지려는 성향이 강하다.

2. 연결성 및 관련성 : 특정 집단에 소속감을 느끼거나 애착을 갖기를 바라는 욕망이다. 또한 대인 관계에 대한 열망이기도 하다.

3. 자율성 : 자신의 행동과 목표를 통제하기를 간절히 원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그리고 해당 작업을 수행할 시기와 방법 등 자신에게 부여된 작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얼마나 자유의 수준이 주어지는 가를 의미한다.

근로자의 주요 심리적 욕구 충족

직장에서 동기부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심리적인 욕구가 총족될 수 있어야 한다.

1. 역량 측면 : 회사의 직원이 유능해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는 바로 교육이다. 경영진은 직원 교육에 투자해 향상된 업무 성과와 우수한 기술, 그리고 더 많은 동기부여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곧 보상이나 마찬가지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역 멘토링에 참여하는 것으로, 근로자들이 서로 간 지식과 능력을 공유할 수 있도록 멘토링을 서로 주고 받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유동 인력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전통적인 계층적 접근 방식 대신, 모든 팀원이 팀의 통일된 시스템에 의해 작동할 수 있어야 하는 것. 가령 마케팅 담당자가 혼자서 여러 일을 수행하는 것이 아닌 회사의 다양한 부서와 커뮤니케이션 및 자료 공유를 통해 협력하는 것이다.

2. 관계 구축 측면 : 직장 내에서 관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통합이 가장 중요하다. 가령 회사 견학이나 팀 구축 활동과 같은 사교 행사를 조직해 여기에 참여토록 하는 것. 이는 직원들이 서로 친목을 도모하고 의미있는 관계를 맺도록 해줘, 결과적으로 자신의 업무를 더욱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직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신뢰성으로, 이는 회사의 팀을 통합하는데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된다. 경영진은 직원들이 직장에서 확산되기를 바라는 행동을 반영토록 해야한다. 근로자가 자신의 행동에 보다 정직하고 책임감있게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직원들의 의견을 공유하고 팀의 성과를 공유해 직원간 관계를 구축하고 향상시키도록 해야 한다. 이는 프로젝트가 성공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3. 자율성 측면 : 직원들의 자율성이 충족되기 위해서는, 임무를 수행 할 자유를 부여할때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로젝트와 직무에 관해 직원들에게 조언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통제를 하거나 잦은 주문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또한, 직원들이 직접 자신의 일정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 언제 어디서 어떻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이는 직원들의 신뢰를 얻는데도 도움이 되는데, 직원에 대한 신뢰를 나타내는 것은 능력에 대한 신념과도 같다. 그리고 회사는 이에 대해 역량 강화와 목표 달성이라는 보상을 얻을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