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는 리스크가 동반돼 주식 성공을 위해 정보 수집이 필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기간 고수익을 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주식은 목돈 마련할 기회인 동시에 리스크가 동반된다. 주식 실패 사례를 살펴보면 처음부터 큰 돈을 투자하거나 사전 정보 없이 무리한 투자를 한 경우가 많다. 전문가의 도움 없이 처음부터 주식을 시작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커 주식 관련 서적이나 주식 관련 기사들을 장기간에 걸쳐 파악하는 것이 좋다. 주식 시작 시 계좌 개설이나 거래 방법에 대해 정보가 없어 고민하는 주식 초보들은 증권사 앱이 잘 발달돼 있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계좌 개설이 가능하며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돼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주식 입문 시 기본 용어인 매도, 매수, 종가, 지정가, 시장가 등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매수는 주식을 사는 행위를 말하며 매도는 보유 주식을 파는 것을 말한다. 종가의 경우 주식 시장이 끝나면 정해지는 가격, 지정가는 주식 매매 시 가격을 지정하는 것을 말한다. 시장가는 주식 주문 시 바로 체결 가능한 가격으로 주문하는 것을 말한다. 그 밖에 시가총액, 거래대금 등 주식 용어들은 인터넷 또는 주식 관련 서적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주식전용 증권통장 개설은 해당 은행이나 증권사에 방문해 개설이 가능하지만 직장인이나 은행 방문이 불가한 경우 모바일로도 쉽게 개설할 수 있다. 비대면 계좌 개설 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을 준비해야 하니 참고하자.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유화연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