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칼리성 과일 무화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화과는 둥글거나 원뿔모양을 가지고 있고 녹색이나 갈색, 검은색 등 색깔이 다양하다. 단맛이 강해 생으로 먹거나 가공하여 요리재료로 쓰인다. 알칼리성 과일이라 민간에서는 약으로도 쓰인다. 무화과는 주로 유럽의 지중해 지역과 중동에서 많이 먹는 과일이다. 아시아권에 있는 우리에겐 친근함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식음료, 베이커리에서 무화과를 통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피부 미용에 좋은 무화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화과 효능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을 통해 소화 기능에 큰 효능이 있다. 또 변비에 효과가 있는 펙틴 성분과 다량의 섬유질이 대장의 벽을 자극해 변비에도 큰 도움이 된다. 무화과에는 폴리페놀, 섬유소, 칼륨, 식물성 라노스테롤 등의 성분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며 혈관 벽에 쌓인 유해 산소를 제거해 고혈압에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큰 효능이 있다. 노화 예방에 좋은 레티놀, 엽산, 비타민 등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은 무화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화과 고르는법 과 먹는법

무화과는 익을수록 말랑말랑해지고 부드러워지며 당도가 높아지기에 향기가 진하고 적갈색이 고르게 퍼진 그리고 눌렀을때 살짝 말랑한 것이 좋다. 표면에 상처가 없고 물방울 모양으로 잘 부푼 꼭지가 싱싱한지 살핀다면 좋은 무화과를 구매할 수 있다. 날 것 그대로 혹은 말린 무화과를 먹으면 좋다. 무화과와 돼지고기 궁합이 좋아 함께 먹으면 더 좋은 풍미와 함께 소화 촉진에 큰 도움이 된다. 최대 5일까지 보관하고 구입 후 바로 먹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