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짜는 베트남 쌀국수의 한 종류다(출처=플리커)

분짜는 베트남 쌀국수의 한 종류로 차가운 국물에 돼지고기 숯불고기와 채소를 넣어서 면과 함께 먹는 베트남 요리다. 분짜의 '분'은 원통형의 굵은 쌀국수 면을 나타내며 '짜'는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 완자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한다. 베트남 분짜는 국내에서도 이미 그 맛이 알려져 분짜 맛집을 쉽게 볼 수 있다. 분짜는 원래 베트남 북부 하노이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이지만 베트남 전역의 노점상 또는 간이식당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대중적인 음식이다. 분짜 맛집에서 완성된 배트남 분짜를 먹어도 되지만 분짜 만들기를 통해 자신이 만든 분짜를 섭취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분짜 만들기는 30분간 쌀국수면을 불려주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분짜 만들기 레시피

재료: 쌀국수면, 돼지고기, 야채는 취향껏
분짜 소스 재료: 피쉬소스 1/4컵, 설탕 1/2컵, 식초 1.4컵, 물 2컵
고기양념 재료: 피쉬소스 1큰술, 간장 3큰술, 라인즙 3큰술, 설탕과 물 6큰술, 다진마늘 1큰술, 청양고추 취향껏

1. 분짜 소스 재료를 냄비에 담아 한소끔 끓여준다.
2. 쌀국수면을 물에 넣고 30분간 불려준다.
3. 돼지고기와 고기양념 재료를 섞어 재워준다.
4. 불린 쌀국수면을 끓는 물에 1분간 삶아준다.
5. 4의 과정이 끝나면 쌀국수면을 찬물에 헹궈준다.
6. 3의 과정에서 재운 돼지고기를 구워준다.
7. 취향에 맞는 야채들을 세척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8. 준비된 재료를 그릇에 담으면 분짜 만들기 레시피 완성.

▲일반적인 쌀국수는 우리나라의 국수를 연상케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베트남 분짜에 대해

베트남 분짜는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베트남 음식으로 베트남 여행을 떠난 국내 여행객들은 꼭 한 번 이상 먹게 되는 음식이다. 쌀국수와 돼지고기 각종 야채들을 주 재료로 만든 요리인 분짜 맛은 새콤달콤한 분짜 소스와 쌀국수면이 비교적 가벼워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을 돋아주는 역할을 한다. 분짜 먹는법은 각종 채소와 돼지고기, 쌀국수면을 함께 집어 분짜 소스에 담가 먹으면 된다. 분짜 소스는 호불호가 갈리기 때문에 처음에 조금만 찍어서 먹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분짜는 쌀국수의 한 종류로써 기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베트남 쌀국수와는 차이가 있다. 베트남 쌀국수는 우리나라 국수처럼 육수에 쌀국수면을 넣어 만든 요리이며 분짜는 우리나라 메밀국수처럼 면을 집어 분짜 소스에 집어 먹는 방식의 쌀국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윤보연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