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픽사베이

평소 남들보다 자주 화장실에 가야하고 배뇨시 통증이 계속 된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여자 방광염 원인

여자 방광염의 원인은 다양하다. 먼저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요로가 짧기 때문에 방광염에 잘 걸린다. 또한 스트레스가 심한 여성들은 방광염을 달고 사는 경우가 많다. 이밖에도 수면부족과 불면증이 면역력을 저하시켜 방광염을 유발한다. 특히 갱년기의 여성이 불면증을 가지고 있다면 방광염에 자주 걸린다.

여자 방광염 증상

방광염의 주된 증상인 '빈뇨'는 하루에 8번 이상 소변을 보는 것으로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 없는 '요 절박'이 같이 나타나면 일상생활을 잘 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럽다. 또한 빈뇨는 소변을 본 후 개운하지 않은 잔뇨감도 심하게 나타난다. 소변을 보고 난 뒤 시원하지 않은 잔뇨감은 그것만으로도 스트레스다. 또한 방광염이 발생하면 평상시보다 소변이 탁하고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소변에서 피가 보이기도 하는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여자 방광염 치료

의료기술의 발달로 방광염의 치료는 어렵지 않다. 항생제를 복용하면 일반적으로 2일이면 증상이 완화된다. 그리고 5일 정도가 지마면 완치된다. 보통 방광염은 항생제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방치하면 만성 방광염이나 신장 통증과 발열을 동반한 신우신염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신장에 부담을 덜면서 이뇨작용을 돕는 크랜베리 주스나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방광염에 좋다. 특히 크랜베리 주스는 소변의 산도를 높여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신장 손상을 예방하며 항염증 성분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 방광염에 좋은 음식이다. 이밖에도 버진 올리브유는 독소를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