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장점 및 사는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트코인이란 디지털 단위인 비트와 동전을 합친 용어로 지폐나 동전과 달리 물리적 형태가 없는 온라인 가상화폐를 말한다. 미국발 금융위기와 달러화 가치 하락 우려가 겹치며 비트코인이 대안 화폐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비트코인은 거래가 비교적 안전하고 고객의 개인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 때문에 사기를 당할 일이 적고 수수료도 없거나 소액으로, 적은 비용으로 더 큰 시장을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국경이나 은행 휴일, 제한 한도가 없고 누구나 손쉽게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어 투명성 및 중립성이 지켜진다.

비트코인 사는 법은 먼저 거래소에 접속한다. 비트코인은 거래소를 통해 직접 구매할 수 있다. 거래소에 원화를 입금하면 실명인증, 계좌인증 등을 거쳐 바로 가상화폐 구입이 가능하다. 비트코인은 완전한 익명으로 거래되며 인터넷만 되면 누구나 비트코인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하지만 돈세탁이나 마약거래 등의 범죄에 대비해 총 발행량은 일정 제한된다.

비트코인을 처음 시작했다면 알아둬야 할 기본 용어들이 있다. 코인거래소는 주식시장의 증권거래소같은 개념으로 가상화폐를 온라인상에서 사고 팔 수 있는 온라인 거래소를 말한다.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가상화폐를 일컫는 용어다. BTC(비트)는 하나의 비트코인을 지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통단위이다. 블록체인이란 연대순으로 나열된 비트코인 거래들의 공공 내역서를 뜻한다. 비트코인을 거래할 때 매수는 구매를 뜻하며 매도는 판매를 말한다. 층이란 매수한 가상화폐의 가격대를 의미하며, 반등은 가격폭락 중 가격이 조금씩 오르는 것을 말한다. 손절은 손해를 보더라도 팔아서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을, 익절은 구매한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팔아 이익을 보는 것을 의미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다래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