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은 방사선 피폭 중에 단일 피폭원으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라돈(radon, Rn)은 폐암의 원인 중 하나로 방사선을 내는 원자번호 86번의 원소다. 색, 냄새, 맛이 없는 기체로 공기보다 8배 무겁다. 라돈은 인간이 피폭되는 총 방사선 피폭 중에 단일 피폭원으로는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다. 매트리스, 생리대에 이어 최근 '라돈 온수매트' 문제가 붉어지고 있다.

▲온수매트의 라돈수치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라돈 온수매트에 대해

현재 국내 라돈 권고 기준치를 넘은 '라돈 온수매트' 문제는 우리가 흔히 사용할 수 있는 생활용품에서 폐암을 유발하는 1군 발암물질이 나온다는 점이 문제가 된다. 온수매트의 경우 겨울철 난방비를 아끼거나 특정 상황에서 우리의 몸을 따뜻해지는 이로운 제품으로 겨울철 필수가 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다. 현재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라돈 온수매트'의 문제들이 계속해서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 라돈 측정기 무료 대여가 가능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라돈측정기무료대여

우리나라 국내 라돈 측정기 기준을 넘어선 제품들이 유통이 되고 있는 까닭에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늘어가고 있다. 우리 주변에서 이로움을 주는 생활용품 속 라돈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는 소비자들은 라돈 측정기 대여 업체를 찾아보거나 라돈검사기를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있다. 또한 라돈측정기무료대여 또는 라돈검사기로 라돈무료측정을 해주는 지방자치단체도 늘어나고 있다. 현재 라돈측정기무료대여의 경우 '라돈 온수매트'의 문제가 이슈가 되면서 대여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 쉽게 대여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라돈검사기 대여가 예약을 한 후 받아볼 수 있는 상황에서 바로 측정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자.

▲업체를 통하여 라돈 측정기를 대여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라돈 측정기 대여 업체

현재 지방자치단체에서 라돈측정기무료대여는 예약으로 인해 오랜 기다림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라돈 측정기를 24시간 대여해주는 라돈검사기 대여 업체를 통해 검사를 받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라돈 측정기 기준 체크는 라돈검사기를 통해 6시간이면 측정이 충분하다. 이처럼 라돈 측정기 대여 업체들을 통해 직접 검사를 하거나 예약 방문 측정 서비스를 통해 라돈이 방출되는 생활용품을 찾아볼 수 있다. 현재 라돈에 대한 문제가 붉어지고 있는 만큼 자신의 가정은 안전하지 않을까 하는 안일한 생각보다 라돈 측정기를 통해 라돈에 대한 불안감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현명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