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을 맞아 제철 꼬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꼬막무침 만드는 법과 꼬막비빔밥 만드는 법 등 꼬막요리 레시피는 꾸준히 이슈가 되고 있다. 그 외에도 △꼬막 해감하는 방법 △꼬막 삶는 법 △꼬막 보관법 △꼬막 효능 △서울 꼬막 맛집 등 꼬막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는 사람들이 많다. 인기 프로그램인 '살림9단의만물상'과 '수미네반찬' 꼬막무침 레시피와 꼬막비빔밥 레시피를 알아보자.

▲만물상 꼬막무침(출처=TV조선 살림9단의만물상)

만물상 김선영 꼬막무침 만드는 법

재료: 꼬막, 다진마늘, 다진 파, 다진 청양고추, 참기름, 깨소금, 올리고당, 사과즙, 미나리, 청양고추, 홍고추

'만물상' 꼬막무침 초간단 레시피

1. △다진마늘 1스푼 반 △다진 파 3스푼 △다진 청양고추 2스푼 △참기름 2스푼 △깨소금 2스푼 △올리고당 2스푼 △사과즙 4스푼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2. 양념장에 △꼬막살 △미나리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 버무리면 '만물상' 꼬막무침이 완성된다.

만물상 꼬막비빔밥 만드는 법

'만물상' 꼬막요리를 응용하면 꼬막비빔밥을 만들 수 있다. 우선 '만물상' 간장양념꼬막의 간장양념을 밥이랑 비빈 후 '만물상' 꼬막무침을 위에 올리면 꼬막비빔밥이 완성된다.

▲수미네반찬 꼬막무침(출처=tvN 수미네반찬)

수미네반찬 김수미표 꼬막무침 만드는 법

재료: 꼬막, 오이, 홍고추, 풋고추, 부추, 미나리, 까나리액젓, 양조간장, 고춧가루, 고추장, 다진마늘, 쪽파

수미네반찬 김수미표 꼬막무침 레시피

1. 냄비에 물을 붓고 물이 끓으면 해감한 꼬막을 넣고 10분동안 삶는다.

2. △오이 3/4개 △홍고추 반개 △풋고추 1개는 반달 모양으로 썬다.

3. 부추 50g와 미나리 100g은 2cm길이로 썰어준다.

4. △까나리액젓 반 큰술 △양조간장 1큰술 △고춧가루 2/3큰술 △고추장 1큰술 △다진마늘 반 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5. 손질한 야채를 양념장에 조금씩 나눠 무친다.

6. 꼬막이 다 삶아지면 꼬막을 꺼내서 껍데기를 깐다.

7. 미리 만들어둔 양념장에 꼬막살을 넣고 살살 섞어준다.

8. 기호에 따라 부추와 쪽파를 15g정도 더 넣고 마지막으로 미나리를 넣으면 '수미네반찬' 꼬막무침이 완성된다.

수미네반찬 김수미표 꼬막비빔밥 만들기

밥에 '수미네반찬' 꼬막무침을 적당히 넣고 고추장 1큰술과 참기름 1큰술을 넣고 비비면 '수미네반찬' 김수미표 명품 꼬막비빔밥이 완성된다.

꼬막 해감하기

꼬막 1kg에 물을 붓고 깨끗하게 씻어준 다음, 씻은 꼬막에 물을 붓고 소금과 숟가락을 넣는다. 이푸 식초 2스푼을 넣고 검정 비닐봉지를 씌운 후 20분간 두면 꼬막을 해감하는 동시에 비린내까지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다.

꼬막 삶는 법

꼬막 1kg 기준으로 꿀 2스푼과 청양고추 4개를 썰어넣은 후 꼬막을 삶는다. 꼬막을 삶다가 거품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한 쪽 방향으로 저어 나중에 꼬막 살을 쉽게 발라낼 수 있도록 한다. 꼬막을 한 쪽으로 저어주며 2분간 삶다가 찬물 1컵을 넣고 2분 더 삶으면 꼬막을 더 맛있게 삶을 수 있다.

꼬막 보관법

꼬막 보관 방법은 간단하다. 만약 장기보관 할 경우에는 살짝 데친 다음 살만 도려내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여지현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