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는 열을 가해도 비타민 C 손실이 적어 충분한 영양섭취가 가능한 식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자는 삶아서 먹거나 다양한 요리법을 통해 감자반찬으로 해먹어도 맛이 좋아 가정의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식재료 중 하나다. 특히 감자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 C 성분은 전분에 의해 보호가 되어 감자를 삶거나 볶아도 열에 대한 손실이 적어 충분한 영양섭취가 가능하다. 감자반찬은 매콤감자볶음, 햄감자채볶음 등 볶음 반찬으로 섭취를 할 수도 있으며 간장감자조림처럼 조림을 하여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도 있다. 특히 간장감자조림은 아이반찬으로 만들어주기에 좋다. 간장감자조림은 레시피도 간단하여 쉽게 만들 수 있는 만큼 백종원 감자 레시피로 알려진 간장감자조림으로 아이반찬을 만들어 보자.

▲백종원 감자조림은 굴소스가 들어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백종원 감자조림 레시피

재료: 감자 3개, 양파 반개, 기름 1스푼, 물 한컵, 간장 3스푼, 올리고당 3스푼, 굴소스 1스푼, 통깨 약간

1. 감자의 껍질을 벗기고 아이반찬으로 먹기 편한 크기로 잘라준다.
2. 감자를 조리할 때 부서지지 않게 물에 10분 담가준다.
3. 양파 반 개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4. 기름을 두른 팬에 감자가 타지 않도록 저어주며 볶아준다.
5. 감자가 투명해졌다면 손질한 양파를 넣어 함께 볶아준다.
6. 감자와 양파가 타지 않도록 물 한 컵을 넣고 졸여준다.
7. 간장 3스푼, 굴소스 1스푼을 넣고 졸여준다.
8. 올리고당 3스푼을 넣고 졸여준다.
9. 6~8의 과정은 중불로 양념이 완전히 밸 때까지 졸여준다.
10. 통깨를 뿌려주면 백종원 감자 레시피 완성.

▲감자는 칼로리가 낮지만 포만감이 있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자반찬 이로운 점

감자는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이 있어 체중감량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철 성분과 결합되어 체내 흡수율을 좋게 하여 빈혈 중에서도 철 성분이 결핍되어 있는 사람에게 효능이 있다. 또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혈당수치를 내려주는데 효능이 있으며 소화가 서서히 되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급하게 상승하지 않아 당뇨를 가진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럼 감자반찬은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장점이 있어 아이반찬으로도 좋지만 변비, 당뇨, 빈혈을 앓고 있는 성인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