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디지털 화폐를 가능하게 하는 합의된 네트워크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용자 관점으로 볼 때 인터넷 현금과 유사한 비트코인은 디지털 화폐를 가능하게 하는 합의된 네트워크이다. 비트코인은 중앙 권력과 상인 없이도 사용자에 의해 작동하는 분권회된 P2P 지불망으로, 전세계의 보든 비트코인 사용자에 의해 통제된다. 비트코인은 '채굴'이라는 분권회되고 경쟁적인 과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이 과정은 개인이 네트워크를 위해 채굴 서비스를 한 것에 대한 보상을 포함한다. 비트코인 채굴자는 전문화된 하드웨어를 사용해 네트워크의 거래들을 처리하며, 이에 대한 보상으로 새로 생성된 비트코인을 보상 받는다.

비트코인 채굴

채굴은 거래를 처리하고,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보호하며 시스템 내 있는 모두의 일체 동기화를 유지하기 위해 컴퓨터의 연산능력을 사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해당 과정은 금 채굴에 빗대어 '채굴'이라고 불리지만 비트코인 채굴은 금 채굴과는 안전한 지불 네트워크 운영을 위해 유용한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보상을 제공한다.

비트코인 거래

비트코인 지불은 은행계좌 없이도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있는 지갑 애플리케이션으로 비트코인 주소, 지불 금액, 누르기 버튼을 실행해 이뤄진다 비트코인을 통해 지불 받는 것은 대부분 즉시 일어나지만 평균 10분이 소요된다. 이는 지불받은 비트코인을 소비할 수 있기 전 네트워크가 거래를 블록에 포함하는 승인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비트코인은 돈의 한 형태로서 내구성, 휴대성, 희소성, 공인성 등 돈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유다솜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