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엣 샹동은 목넘김이 부드럽고 맛이 섬세해 샴페인 애호가들에게 극찬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역시나 술을 못 마시는 이른바 '알쓰(알콜쓰레기)'들 역시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는 샴페인이다.

▲모엣샹동은 축하의 자리나 분위기를 띄울 자리에서 빠지면 안 될 샴페인이다(출처 = 픽사베이)

모엣 샹동은 뵈브클리코와 함께 샴페인 초심자들이 접근하기 좋다. 조금 센 술을 원하는 이들에게 모엣 샹동은 그리 적합한 제품이 아니다. 하지만 모엣 샹동은 다양한 풍미를 자랑하며 샴페인과 술을 즐기는 이들에게는 많은 사랑은 받고 있는 제품이다. 그렇다면 모엣 샹동과 다양한 샴페인의 매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독특한 맛과 풍미 자랑하는 '모엣샹동'의 역사와 다양한 라인

프랑스에서 전 세계로 수출되는 샴페인 중 1/4가 모엣 샹동일 정도로 모엣 샹동의 인기는 전 세계적이다. 모엣샹동은 클로드 모엣이 1743년에 창립한 프랑스 샹파뉴 지역의 샴페인 브랜드로, 논 빈티지 샴페인과 빈티지 샴페인 등을 다양한 사이즈로 제작 · 판매한다.

모엣샹동은 각종 스포츠 대회나 영화제, 패션위크 등을 후원하며 셀럽들이 있는 자리에 꼭 사용되는 샴페인의 대명사호 자리매김했다. 국내에서도 모엣 샹동은 다양한 행사나 이벤트에서 빼놓을 수 없는 샴페인 브랜드로 인기가 높다.

▲모엣샹동은 세심한 관리를 통해 포도의 맛을 더욱 향상시켜왔다(출처 = 위키미디어 커먼스)

모엣 샹동이 1899년에 설립한 포도 재배학 연구 실험실과 학교인 포트 샤브롤을 만들어 포도의 맛과 병충을 막기 위한 연구를 지속했다. 모엣샹동의 맛은 다른 샴페인과도 다소 차별화되는 측면이 있다. 친환경적인 포도재배 방식을 사용하며 재배하는 토지 모두 토양침식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다.

모엣 샹동 임페리얼은 모엣샹동의 대표적인 제품라인이다. 나폴레옹 1세가 태어난 지 정확히 100년 되던 해인 1869년을 기념해 만든 모엣 임페리얼은 샴페인 지역에서 재배되는 세 가지 주요 포도 품종인 샤도네이(Chardonnay), 피노 누아(Pinot Noir) 및 피노 뫼니에(Pinot Meunier)가 적절하게 블렌딩(Blending)되어 만들어진다.

이외에도 과일향과 분홍색 색감 때문에 인기가 높은 로제 임페리얼과 그랑 빈티지, 모엣 미니 플루트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모엣 샹동 샴페인이다. 이런 다양한 제품라인이 있기 때문에 모엣 샹동에 대한 전 세계인의 사랑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승 후 샴페인 뿌리는 세레머니도 '모엣샹동'에서부터

스포츠 경기에서 우승한 후 샴페인을 부리는 전통 역시 모엣 샹동 제품에서 시작되었다. 1966년 이후 포뮬라 원(Formula One) 시리즈의 공식 공급업체로 참여하기 시작했는데 이 때부터 우승자가 스스로와 팀원들이 샴페인을 뿌리면서 광란의 파티를 여는 것이 하나의 관례가 되기 시작한 것이다.

▲모엣샹동은 다양한 사이즈와 버전으로 출시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출처 = 위키미디어 커먼스)

최근에도 모엣 샹동은 다양한 버전으로 만들어지며 인기를 끌고 있다. 모엣샹동 가격이 조금 비싼 샴페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10만원 대의 가격이면 적당한 제품을 구할 수 있다. 물론 특별한 에디션의 빈티지 제품들은 가격이 조금 더 비쌀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홍승범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