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담보대출 신청 자격 및 필요한 서류는?(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파트를 담보로 돈을 빌려주는 아파트담보대출을 통해서 내 집 마련의 꿈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실제 은행, 보험사, 상호저축은행과 같은 금융사에서 아파트담보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으며 아파트값에 따라 대출 한도가 신용대출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하지만 상환 능력은 충분하지만 신용등급이 낮은 은행권 이용에 제한이 있거나 이미 은행권 최대 한도로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은 상황이라면 선수위 상품보다는 후순위 상품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단, 후순위 대출은 최대한 다양한 상품들을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하며, 최대한 많은 금융사들의 상품들을 살펴보고 조건들을 파악한 뒤 계획에 맞춰 대출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후순위 아파트담보대출 자격 조건은 만 20세 이상 65세로 아파트 구입을 앞둔 무주택자,주택취득 5년 이내인 1주택자가 해당된다.

아파트담보대출한도는 아파트담보대출비율(LTV)에 따라 대출금이 결정되는데 아파트 가격은 공시 싯가를 기준으로 내 집 주소, 평수, 층수 등을 입력하면 관련 사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는 신청하기 전 먼저 확인을 한다. 금융권마다 이자가 조금씩 차이가 나며 좋은 조건으로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알아본다. 대출 기간은 물론 금리의 변동여부에 따라 변동금리대출, 고정금리대출로 나눠지는데 상당수가 단기대출이고, 대부분이 변동금리 대출은 장기대출에 속하는데 아파트담보대출을 이용할 때 얼마의 원리금을 납입할 건지도 잘 생각해서 진행해야 한다.

아파트담보대출에 필요한 서류로는 △주민등록증(사본, 등본, 초본) △인감증명서 △가족관계 증명서 △인감도장 △등기권리증 △소득증명서 등이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