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사람들이 즐겨 먹는 카르보나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파게티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의 선호를 받는 카르보나라(까르보나라, Carbonara)는 흔히 떠올리는 토마토 스파게티와는 다르게 하얀 빛을 띄고 있는 음식이다. 우리나라의 여느 이탈리아 음식점에서도 저주 접할 수 있는 음식인 만큼 이태리 까르보나라는 이미 크게 대중화된 음식이다. 정통 이태리 카르보나라는 생크림을 사용하지 않으며 구안찰레, 페코리노 로마노 치즈를 넣어 조리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슬라이스 치즈와 생크림을 첨가하여 까르보나라만들기를 한다.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추어진 까르보나라 레시피를 알아보자.

▲까르보나라를 만들 때 내용물이 타지 않도록 주의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까르보나라 스파게티 만드는 법

이태리의 맛을 그대로 집에서 재현하는 까르보나라만들기를 통해, 식탁을 더욱 풍성하고 우아하게 해보자. 집에서도 이태리 까르보나라, 까르보나라 전문점 못지 않은 퀄리티로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1. 끓는 물에 오일을 살짝 떨어뜨린 다음 파스타면을 삶아추고 찬 물에 식힌다.
2. 팬에 버터나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마늘과 편썰기한 마늘, 페페론치노를 넣는다.
3. 양파와 브로콜리, 버섯과 베이컨을 넣고 볶은 다음 소금, 후추로 채소와 베이컨의 간을 한다.
4. 우유와 생크림을 넣어주고 슬라이스 치즈를 넣는다.
5. 계란 노른자를 하나 넣어서 풀어준다.
6. 면을 넣어 소스와 함께 저어가면서 졸여준다. 이때 타지 않도록 주의한다.
7. 통후추나 파슬리를 얹어 스파게티 만들기를 완성한다.

▲불닭라면으로 까르보나라를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까르보나라 스파게티의 응용

까르보나라 스파게티는 다소 매운 맛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먹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이 때 까르보나라에 들어가는 고추의 양을 조금 조절하면 덜 매운 까르보나라만들기를 할 수 있게 된다. 까르보나라보다 더욱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불닭까르보나라 만들기'를 시도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불닭까르보나라 만들기'는 시중에 판매되는 매운 볶음면을 주재료로 한 레시피이기 때문에 까르보나라 만들기를 할 때 필요했던 스파게티 면을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매운 불닭 라면을 준비한 다음 끓는 물에 꼬들하게 조리해준다. 그 다음 먹기 좋게 썰어둔 양파와 베이컨, 버섯을 볶아준 다음 우유와 계란, 슬라이스 치즈를 넣고 익혀준다. 우유소스에 불닭라면의 스프를 넣은 다음 면을 넣고 익혀주면 불닭까르보나라 만들기가 완성된다. 이태리 까르보나라보다도 더욱 한국적인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매콤한 맛 덕분에 오래 먹어도 질리지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