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담보대출 종류 및 신청 조건, 금리 등 알아보자(출처=픽사베이)

아파트 담보 대출은, 본인 소유의 아파트를 담보로 은행에 대출을 신청하는 것을 말한다. 비교적 금리가 낮아 부담을 덜 수 있는 대출 상품이며 일반적인 대출 한도에 비해 비교적 큰 금액을 대출 할 수 있기 때문에 목돈이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다. 직업이나 신용도에 상관없이 직장인, 사업자, 프리랜서, 주부 등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을 경우 시세에 따라 최대 90%까지 대출 가능하다. 때문에 급한 목돈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아파트 담보 대출은 한도나 금리에 따라 상품별 차이가 크기 때문에 나에게 적합한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아파트담보대출조건

아파트 담보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대출을 신청한 날을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여야 한다. 여기에 주택 구입을 앞둔 무주택자거나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여야 한다. 만약 아파트가 아닌 연립주택이나 빌라, 오피스텔 등의 부동산 소유자라면 3개월 이상 거주해야 조건에 부합한다. 기존 아파트담보대출을 상환하고자 하는 주택자나 전세금 반환자도 아파트담보대출 신청 가능 대상에 포함된다. 대출 한도는 은행 별로 비슷한 수준이지만 본인 조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

아파트 담보 대출의 금리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두 가지로 나뉘는데 고정금리는 금리가 높지만 변동 가능성이 없어 대출을 장기적으로 할 때 유리하다. 변동금리는 대출 시 그 이율이 낮기 때문에 단기에 적합하다.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

아파트 담보대출은 크게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과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로 나눌 수 있다.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주택을 사고 파는 과정에서 받는 매매자금 대출, 분양받게 된 아파트에 입주할 때 받을 수 있는 집단대출, 정부가 지원하는 모기지대출을 말한다.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 이후에 동일한 주택을 담보로 하여 추가로 받을 수 있는 대출을 말한다. 다만 아파트 담보대출 신정 조건으로는, 대출 신청일을 기준,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이며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거나 주택구입을 앞둔 무주택자여야 한다.

아파트담보대출필요서류

아파트담보대출 시 필요한 서류로는 ▲신분증 ▲인감도장 ▲전입세대열람원 ▲인감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원초본 ▲소득관련서류(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건강보험납부확인서, 신용카드사용내역서) 등이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