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은 다른 사람을 향한 위로, 배려 및 즐거움의 교류다(출처=게티이미지)

한 사람의 애착 스타일 또는 패턴은 어린 시절부터 만들어진 것이며, 성인으로 마주하게 될 대인 관계에 적용되는 작업 모델이다.

애착이란 무엇인가?

애착은 한 사람이 편안함, 보살핌 및 행복의 교류와 같이, 다른 사람을 향해 느낄 수 있는 감정적 관계다. 애착 이론은 1960년대 영국 정신과 의사인 존 볼비에 의해 개척됐다. 볼비는 애착을 두 사람 사이의 지속적인 심리적 관계라고 묘사했다.

볼비는 유아기 경험이 나이가 들면서 아동의 행동을 형성하고, 영향을 미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어린 시절의 애착 스타일은 유아/보호자 사이의 관계를 통해 이미 확립될 수 있다. 또한, 그는 "애착이 사람들이 번성하고, 그들이 태어난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해주는 두뇌와 연결되어 있다"고 말했다.

게다가, 불안, 우울증 또는 대인 관계에 문제가 있는 성인은 아마도 애착 문제가 있을 것이며, 자신의 애착 유형을 이해하면 본인의 정서적 어려움을 뿌리 뽑고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애착 유형이 대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

사람의 애착 유형과 패턴을 인식하는 것은, 본인의 강점과 취약점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애착 유형은 삶의 파트너를 선택하는 방법과 관계가 진행되는 방향, 그리고 끝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람의 애착 유형은 그들이 요구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그리고 어디서 그 요구를 충족하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안정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은 자신감이 있고, 본인을 잘 컨트롤한다. 다른 사람과 쉽게 관계를 맺을 수 있고, 자기 요구와 파트너의 요구에 잘 부응한다. 반면에, 불안하거나 회피하는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은 부적절한 파트너를 선택할 확률이 높으며, 자신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파트너를 선택하는 경향이 크다.

즉, 개인은 자신의 애착 모델을 준수하는 파트너를 찾는 경향이 있다. 심리학 전문지 사이콜로지 투데이(Psychology Today)에 따르면, 만약 사람이 불안정 애착 유형으로 자라게 되면, 대개는 동일한 애착 패턴을 가진 사람들을 찾게 된다. 이는 확실히 그들을 해치게 되고, 이익에도 좋지 않다.

필립 셰버와 신디 하잔 박사의 연구에서, 연구진은 다양한 유형의 애착을 가진 참가자들을 찾을 수 있었다. 그들은 안정 애착 유형을 가진 60%의 사람들을 찾았고, 불안정 애착 유형을 가진 20%의 사람들을 찾았다. 연구팀에 따르면, 사람들이 자신의 애착 스타일을 찾고, 이를 통해 대인 관계가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애착 유형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 인생의 파트너 찾기, 가족 그리고 사회적, 직업적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드러났다.

만약 자신의 애착 유형을 알고 있으면, 다양한 상황에서 감정적인 반응을 예측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회피형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은 거부당하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피할 가능성이 높으며, 직장에서 승진하지 않기로 결정하는 경우도 있다.

컨버세이션(the Conversation)에 따르면, 이러한 행동이 거절에 대한 두려움에 기인한 것임을 깨닫는 것은, 자신의 사고방식을 바꾸고, 더 안전한 애착 유형을 개발할 수 있게 긍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해준다.

4가지의 애착 유형

그렇다면 4가지의 애착 유형 혹은 패턴은 무엇일까? 안정 애착, 불안정하고 몰두하는 애착, 무심하고 회피적인 애착 그리고 두려워하며 회피적인 애착이 있다.

안정 애착 유형의 성인들은 관계에 더욱 만족한다. 어린이들은 부모를 안전한 기반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주변을 탐험할 때 더 안정적이게 느끼며 더욱 독립적일 수 있다. 이 패턴은 안정 애착 유형의 성인들과 유사하다. 그들은 파트너와 더 안전하고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으며, 파트너가 독립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고 상호 의존적이지 않게 행동하게 된다.

불안정하고 몰두하는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판타지적인 유대를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 그들은 파트너에 대한 진정한 사랑이나 신뢰를 느끼지 못하고, 정서적인 굶주림을 느끼게 된다. 종종 그들을 구해주거나, 완성시켜줄 파트너를 찾고자 한다. 또한 매우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무심하고, 회피적인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파트너나 그들 주변의 사람들과 감정적으로 거리를 두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고립되어 있는 것을 좋아하며, 독립적인 것처럼 꾸민다. 그러나 이런 꾸며낸 독립성은 환상일 뿐이다. 우리 모두는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회피 유형을 가진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이 갖는 의미를 부정하는 경향이 있으며, 쉽게 떨어져 나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두려워하는 회피성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너무 가깝거나 멀다고 두려워한다. 그들은 항상 자신의 감정을 유지하고자 하지만, 종종 불가능하다. 대부분의 경우 자기감정에 압도되고, 기분이 뒤죽박죽으로 돼버린다. 그들은 버려지는 것을 매우 두려워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친밀감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