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 위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염증상은 매우 다양하다. 내시경에서는 위염이 관찰 되거나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통증이 발생하고 여러 건강상의 문제로 인해 생활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위염은 급성위염과 만성위염으로 나눌 수 있다. 급성위염은 심한 음주를 하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위 점막에 손상을 가할 수 있는 약제를 복용한 후에 발생할 수 있다.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은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는 위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증상이 있는 위염

위염증상은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명치의 통증, 식욕부진, 구토, 구역질 등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하지만 이러한 위염증상은 위염뿐만 아니라 위암과 위궤양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증상만을 가지고 위염을 진단하는 것은 위험하다. 위염이 나타나는 위장 점막에는 감각신경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 심한 염증이 발생해도 이로 인한 직접적인 증상은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만성 위염을 가지고 있지만 증상이 없어 본인이 위염인지 모르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염증의 원인과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위염치료(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염치료와 개선법

위염치료는 위염의 원인과 염증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증상이 없고 경미한 위염은 특별한 약물 치료 없이 음주, 흡연, 카페인,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 위염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생활습관교정만으로도 보전적인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다. 위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위염의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된다. 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흡연, 음주 등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자극적인 식사가 아닌 몸에 자극이 되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