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정상 수치에 대해 알아보고, 혈당 낮추는 방법과 음식을 살펴보자. (사진=ⓒGetty Images Bank)

혈당은 혈액 속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을 의미한다. 간의 작용을 중심으로 한 각종 호르몬의 상호작용으로 혈액 내에서 적절한 농도를 유지한다. 하지만 혈당이 정상수치를 유지하지 못하면 당뇨를 비롯한 각종 질환을 유발한다. 평소 자신의 혈당 수치를 케트하여 정상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유의해야한다. 혈당 정상 수치에 대해 알아보고, 혈당 낮추는 방법과 음식을 살펴보자.

혈당 정상 수치

당뇨병 또는 저혈당증은 모두 혈당정상수치에서 어긋나는 이상 질환이다. 평소 우리 몸의 혈당수치를 체크가 중요하다. 혈당 기준이 혈당 정상 수치에게 맞게 조절해야 한다. 혈당수치 검사는 8시간 동안 금식을 진행한 후 채혈을 통해 혈당 체크를 한다. 일반인의 혈당정상수치는 일반적으로 100mg/dL 미만이다. 당뇨 혈당수치는 126mg/dL 이상으로 상승되었을 때 진단하며 그 사이의 값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공복혈당 장애로 당뇨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군에 속한다. 또한, 당뇨 혈당수치는 소변량이 많고 물을 많이 마시게 되는 당뇨병에 해당하는 증상이 나타나며 식사 시간과 관계없이 측정한 혈당 기준이 200mg/dL 이상이어도 포함된다. 반면, 정상인의 공복 혈당정상수치는 보통 70mg/dL 이하로 떨어지지 않으나 70mg/dL 미만이며 포도당 섭취를 통해 저혈당 증상이 호전되었다면 저혈당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혈당 낮추는 방법

혈당을 낮추는 대표적인 방법은 체중조절과 식이습관 개선이다. 생활습관을 교정해 체중을 5~7% 정도 줄이면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을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운동이나 식이요법 등 혈당 낮추는 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평소 혈당 낮추는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도 좋다.

혈당 낮추는 음식, 오디

대표적으로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음식으로는 오디가 있다. 오디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안토시아닌은 당뇨는 물론 심혈관 질환에 개선 효능이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혈당 낮추는 음식, 마늘

마늘은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여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꼽힌다. 특히 마늘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