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사랑하는 요리, 김치찌개에 이어 된장찌개는 한국인의 밥상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요리 중 하나다. 집밥의 스테디셀러로 불리는 된장찌개는 집에서 간단한 요리, 해장국으로도 좋은 음식으로 효능 또한 다양하다. 이에 된장의 효능을 알아보면서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법과 '수미네반찬' 김수미가 소개한 우렁 된장찌개 끓이는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자.

▲된장찌개는 김치찌개에 이어 우리 밥상에서 가장 흔한 음식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된장의 다양한 효능

대표적인 슬로우 푸드로 불리는 된장은 오랜 기간 숙성으로 완성되는 음식이다. 이러한 된장의 효능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된장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고혈압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이다. 특히, 재래식 된장은 여러 연구를 통해서 암세포 유발과 성장을 억제시켜주고 간 기능의 회복을 이끌며 해독작용에 매우 긍정적인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고혈압, 골다공증, 치매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능이 있다.

저녁메뉴추천으로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오늘저녁메뉴를 고민한다면 쉽고 간단한 차돌박이 된장찌개는 어떨까. 이에 저녁메뉴추천으로 차돌박이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을 소개한다.

재료 : 물700ml, 차돌박이 150g, 무 1/5개, 다진마늘 1큰술, 된장 3큰술, 고춧가루 1/2큰술, 설탕 1/2큰술, 청양고추 1개, 대파 1쪽, 버섯 3개, 두부 1/2모, 애호박 1/2개, 양파 1/3개

1. 가장 먼저 차돌박이를 냄비에 볶는다.

2. 고기가 익어 육즙이 흘러나오면 납작하게 썬 무를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3. 무가 익었으면 물을 넣고 된장, 고추장, 다진마늘, 설탕을 넣고 끓인다.

4. 끓어오르면 적당한 크기로 썬 양파, 두부, 버섯을 넣고 10분간 끓인다.

5. 마지막으로 채썬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1-2분간 더 끓여 마무리 하면 맛있는 차돌박이 된장찌개 완성.

'수미네반찬' 김수미표 우렁 된장찌개 끓이는법

tvN 프로그램 '수미네반찬'에서 소개한 김수미표 우렁 된장찌개 끓이는법 알아보자.

재료 : 된장, 우렁, 애호박, 두부, 다진마늘, 고춧가루, 대파, 청고추, 홍고추, 국물용 멸치, 밴댕이

1. 우렁은 소금을 약간 넣고 담궈 비린내를 없앤다.

2. 국물용 멸치와 밴댕이(디포리)를 기름없는 팬에 볶고 쌀뜨물 1L와 된장 2큰술을 넣고 끓인다.

3. 애호박과 두부를 깍뚝썰기한다

.4. 애호박, 다진마늘, 고춧가루를 넣어서 끓이고 애호박이 익어갈 때 쯤 두부를 넣는다.

5. 헹군 우렁을 넣고 썰어둔 대파와 청고추, 홍고추를 넣고 5분 정도 끓이면 김수미표 우렁 된장찌개 완성.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