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는 연어장, 샐러드, 구이요리 등으로 활용한(사진=ⓒGetty Images Bank)

부드럽고 담백한 맛의 연어는 간장연어장이나 연어샐러드, 연어구이, 연어스테이크나 연어 덮밥 등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된다. 연어가 지니는 고유의 맛은 간장, 샐러드소스와도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소위 '연어 마니아'가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이들 중 일부는 생연어 1kg을 구매해 각종 연어요리로 먹곤 한다. 연어는 70cm 정도의 긴 몸 길이를 자랑하고 있으며, 동양인보다 서양인에게 인기가 많지만 최근 우리나라에도 연어를 좋아하는 사람이 늘어 '연어'를 주 재료로 한 식당도 적지 않게 등장하고 있다.

▲연어에는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연어가 지니는 특징

연어는 다양한 특징을 가고 있다. 연어는 부드럽기 때문에 소화 및 흡수가 잘 되어 어린아이나 노약자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어류다. 연어에는 많은 양의 단백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단백질 보충용으로도 좋으며, 근육과 피부 등 신체의 각 부분을 구성하는 요소로도 좋다. 연어에는 비타민B2, 비타민B6가 들어있어 단백질이 체내에 원활히 흡수되도록 도와주며, 연어의 EPA는 동맥경화 및 혈전을 예방해주어 혈관 문제로 일어나는 심장병이나 뇌 관련 질병을 막아주기도 한다. 연어의 DHA 성분은 두뇌 활동을 이롭게 하기에 치매 예방 및 아이들의 학습 능력 향상에도 적지 않은 기여를 하게 된다.

▲오븐이나 팬, 에어프라이어로 연어스테이크를 만들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연어스테이크 만들기

맛이 좋고 부드러운 연어스테이크는 팬으로도, 오븐으로도, 그리고 에어프라이어로도 만들 수 있다. 연어스테이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횟감용이 아닌 구이용 연어를 구매해야 한다. 요리용 붓에 올리브유를 찍은 다음 연어의 앞, 뒤에 바르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준다. 그 다음 팬에 올려 굽거나 오븐에 10분정도 구워내는 방법이 있다. 연어스테이크 에어프라이어로 만들어낼 경우에는 180도에서 10분 구워낸 다음, 뒤집어서 추가로 10분 구워주면 연어스테이크 에어프라이어 요리를 할 수 있다. 연어스테이크 에어프라이어가 넉넉할 경우, 연어와 함께 버섯과 양파 등의 채소를 함께 구워내도 맛이 좋다.
한편, 연어스테이크를 만들기 위해 품질이 우수한 연어를 고르고자 한다면 선홍색을 띠고 지방과 함께 하얀 줄이 적당히 섞인 연어를 고르는 것이 좋으며, 구입 즉시 연어스테이크 연어스테이크 에어프라이어 조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