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되면 면역력이 낮아저 목감기, 코감기 등에 쉽게 걸리기 때문에 건강 관리가 중요하다. (사진=ⓒGetty Images Bank)

원래는 겨울에만 감기를 주의하면 되었지만, 이제는 여름감기도 주의해야한다.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크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들은 여름 겨울 할것없이 감기에 걸리기 십상이다. 감기는 대체로 코감기와 목감기, 발열과 두통, 재채기와 기침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한번 걸리면 잘 떨어지지도 않고, 오래 방치하였을 경우에는 천식 등의 다른 질병으로 발전할 수있으므로 쉽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감기에 좋은 음식과 감기 빨리 낫는 법을 알아보고 감기에 대처하도록 하자.

감기에 좋은 음식

생강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에서 목 감기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도라지는 가래, 기침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능 뿐만아니라 천식 환자가 꾸준히 도라지를 복용하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도라지 속 사포닌 성분이 우리 인체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어 감기 예방뿐만 아니라 기관지 건강을 지켜준다. 목감기가 아니더라도 몸이 붓거나 아플 때 도라지를 물에 달여 도라지차로 복용하면 목이 텁텁하거나 편도가 붓는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생강도 좋고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또한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굴이나 고기, 해조류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적절하게 육류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데 특히 닭고기는 목에 있는 가래나 염증물질을 배출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준다. 목감기가 걸렸을 때에는 약을 잘 복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목에 자극적인 음식들은 부담을 주므로 삼가하는 것이 좋다.

▲양파즙과 양파차는 비타민C 흡수를 촉진하고, 몸살기운을 완화시키며, 가래를 가라앉히고, 콧물감기에 효과가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만약 감기에 걸렸다면? 감기 빨리 낫는 법

목감기 빨리 낫는 법은 따뜻한 차 복용 이외에도 적당한 운동을 하고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 다음, 따뜻하게 옷을 차려 입고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코감기를 앓고있다면 식염수 코 세척은 콧물로 가득 찬 코를 청소하는 것뿐만 아니라 세균 제거의 기능도 있어 코감기 빨리 낫는 법으로 적절하다. 또 감기에 걸리면 호흡기가 건조해 지기 쉽기 때문에 습도를 높이기 위해 가습기를 트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