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변동에 따라 미치는 이자의 영향을 잘 따져 신청해야 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지난해 도입된 새로운 DTI(총부채상환비율로 금융부채 상환능력을 소득으로 따져서 대출한도를 정하는 계산) 규제로 아파트 주택 담보 대출자의 대출한도가 크게 줄어들었다. 현재 소유했거나 소유 예정인 아파트나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상품인 아파트 주택 담보대출시 각 은행별 최저금리 비교는 필수.

아파트 주택 담보대출의 금리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로 구분된다. 고정금리는 기준금리가 변해도 금리에는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반면 변동금리는 기준금리 변동에 큰 영향을 받기에 금리 변동에 따라 이자에 대한 부담이 커지거나 줄 수 있으니 신중을 기해야 한다.

자격조건은 만 20세부터 65세 미만의 국내에 아파트 구입을 앞둔 무주택자와 주택을 취득한지 5년 이내인 1주택자다. 대출금은 보통 LTV(아파트담보대출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아파트의 가격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자신의 주소, 주택 평수, 층수 등을 기준으로 하여 한도를 측정한다.

구비할 서류 확인도 미리 알아보자. 신분증,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등초본 및 전입세대열람원 등이다. 사업자 서류로는 등기권리증, 인감 3통과 등본 1통, 원초본 1통, 전입세대열람원 외 소득금액증명원과 부가세과제표준원 등이 추가된다.

대출은 신청일 전으로 금리 비교사이트 등을 검색하여 미리 체크하는 것이 좋다. 각 금융권마다 이자의 차이가 있으므로 자신의 조건에 맞는 아파트 주택 담보대출을 알아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