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차돌박이 숙주볶음'과 '차돌박이 우거지 된장찌개' 만드는 법.(사진=ⓒGetty Images Bank)

소고기의 부위 중 하나인 차돌박이는 주로 된장찌개에 쓰이거나 얇게 썰어서 구워먹는다. 두께가 매우 얇은 것이 특징으로, 익는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차돌박이는 단단한 지방과 함께 붙어 있는 부위로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육향이 일품이다. 만물상에서 소개한 술안주로 먹기 좋은 '차돌박이 숙주볶음'과 언제나 맛있는 '차돌박이 우거지 된장찌개' 만드는 법을 살펴보자.

차돌박이 요리, 만물상 '차돌박이 숙주볶음' 레시피

만물상 '차돌박이 숙주볶음' 만드는 법

재료: 차돌박이, 숙주, 마늘, 양파, 청경채, 전분가루, 굴소스, 물, 참기름, 소금, 후추
1. 통마늘을 자연스럽게 으깬다.
2. 차돌박이는 볼에 담은 다음 소금과 후추를 약간 넣고 참기름을 넣어서 버무린다.
3. 버무린 차돌박이에 으깬 마늘을 같이 넣어서 버무린다.
4. 굴소스 물, 전분가루, 참기름, 후추를 넣어서 양념장을 만든다.
5. 팬에 따로 기름을 두르지 않고 차돌박이만 넣은 다음 볶아준다.
6. 차돌박이에서 기름이 나오면 숙주랑 준비한 채소를 넣어서 같이 볶는다.
7. 양념장을 넣어서 같이 볶다가 청경채를 마지막으로 넣어서 볶아주면 만물상 차돌박이 숙주볶음 완성.

만물상 신효섭 '차돌박이 우거지 된장찌개' 만드는 법

만물상 '차돌박이 우거지 된장찌개' 레시피
재료 : 만물상 만능 우거지(우거지, 물, 막걸리, 소금, 된장, 고춧가루, 다진마늘, 멸치액젓, 국간장, 간 멸치, 새우젓 ), 사골육수, 차돌박이, 대파, 청고추, 홍고추
1. 우거지 10장은 줄기 부분에 칼집을 낸 후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 준비한다.
2. 물 2리터에 막걸리 반 컵과 소금 반 스푼을 넣고 끓인다.
3. 끓는 물에 우거지를 세워서 줄기 부분을 4분 익히고 전부 넣어 6분을 삶은 후 찬물에 헹군다.
4. 된장 7스푼, 고춧가루 4스푼, 새우젓 반 스푼, 다진마늘 반 스푼, 국간장 반 스푼, 간 멸치 반 스푼, 멸치액젓 반 스푼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삶은 우거지에 준비한 양념을 섞어서 버무려 '만물상' 만능 우거지를 만든다.
6. 냄비에 만능 우거지와 사골육수 3컵을 넣고 끓여준다.
7. 차돌박이 150g를 넣고 끓인다.
8. 대파와 고추를 넣고 한번 더 끓여주면 '만물상' 차돌박이 우거지 된장찌개가 완성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