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좌우 대칭이 완벽한 사람은 없다(사진=ⓒGetty Images Bank)

사람마다 얼굴의 좌우 대칭이 완벽하게 맞아 떨어지는 사람은 없다. 얼굴 좌우 대칭은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보다 사진 속 자신의 얼굴을 살펴보면 어느 쪽의 얼굴이 도드라지게 발달하였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얼굴의 좌우 대칭이 맞지 않는 것을 안면비대칭이라고 하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안면비대칭은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 살아가는 데 지장을 주지 않는다. 반면 정도가 심할 경우 심미적인 문제부터 시작하여 음식을 씹는데 불편함을 느끼게 되며 교합 불안정 등의 기능적인 문제로 인해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안면비대칭은 턱관절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안면비대칭 알고 가기

안면비대칭은 선천적인 원인과 잘못된 자세와 턱 괴기, 엎드려 자기, 편중된 저작운동과 같은 안 좋은 습관으로 인해 오랜 시간에 걸쳐 변형되거나 외상 후 안면비대칭이 발생 할 수 있다. 안면비대칭은 정도가 심할 경우 심미적인 문제보다 건강상 문제로 인해 교정을 고민하게 된다. 건강상 문제로 부정교합이나 턱관절 통증, 만성 두통, 체형의 틀어짐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한편 심미적인 문제로 눈이나 광대, 턱의 비대칭 등이 있다. 안면비대칭 교정 방법은 원인에 따라 달라지게 되기 때문에 정확한 교정을 위해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야 한다.

▲안면비대칭 교정은 환자의 특성에 맞게 진행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안면비대칭 교정 방법은?

최근 안면비대칭 교정 방법으로 양악수술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양악수술은 악안면수술의 한 종류이며 턱 비대칭 교정의 한 방법이다. 비정상적으로 발달한 위턱과 아래턱을 동시에 절골하는 수술법으로 안면비대칭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증상과 장애를 치료할 수 있다. 또한 단순히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경우도 있다. 한편, 대부분의 안면비대칭은 수술이 없이 교정이 가능하다. 비수술적 안면비대칭 교정은 관절과 근육, 피부, 전신 체형 등 환자의 모든 부분에 걸쳐 원인을 파악한 다음 정해진 교정 방법이 아닌 맞춤형 교정을 통해 개선해 나갈 수 있다.

▲자세교정은 안면비대칭 예방에 도움이 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안면비대칭 예방 방법

안면비대칭 예방을 위해서 잘못된 자세, 안 좋은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현대인은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앉은 자세를 올바르게 교정을 할 필요가 있으며, 앉은 상태에서 턱 괴기와 같이 안면비대칭을 유발하는 습관을 교정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