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두가 함몰되어 있는 함몰유두(사진=ⓒGetty Images Bank)

함몰유두는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한쪽 또는 양쪽 유두가 돌출되지 않고 유방 쪽으로 함몰되어 기능상, 위생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기능상으로는 모유 수유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위생상으로는 함몰된 부위로 유선 등 기타 분비물이 잘 배출되지 않아서 찌꺼기가 남으므로 청결을 유지하기 힘들다. 함몰유두의 원인은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선천적 원인이 더 많다.

▲다양한 함몰유두 원인(사진=ⓒGetty Images Bank)

함몰유두의 원인

선천적 함몰유두의 원인으로는 유두 아래의 결합조직과 유선의 발달저하나 유두를 당기는 섬유밴드가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후천적으로는 유방의 염증, 유방암, 유방 수술 후에 유두 아래 조직의 반흔 구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유두가 함몰되어 있어 유두의 위생이 좋지 않으며 이로 인한 유두의 감염을 통해 유두염, 유방염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모유수유가 어렵고 성감대로서의 역할도 수행할 수 없다.

▲수술을 해야 하는 함몰유두(사진=ⓒGetty Images Bank)

함몰유두의 치료

함몰유두는 수술적인 치료가 불가피하다. 수술 방법은 간단한 봉합수술부터 유룬 부위의 진피 피판을 이용하는 방법까지 매우 다양하다. 수술방법은 함몰유두의 등급에 따라 다르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유두를 당긴 상태에서 유두 주위로 봉합을 시행해 교정할 수 있다. 수술 후 통증은 약 2~3일이 지나면 많이 호전된다. 실밥은 약 10일 정도에 제거하며 재발 방지를 위한 덧대는 실밥은 제거할 동안 계속 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더 오랜 기간 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