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조용한 살인자' 라고 불릴 만큼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의 증상들이 미미하다. 하지만 초기 증상이 미미한 것에 비해 고혈압이 심해진다면 각종 장기에 치명적인 손상을 일으켜 합병증까지 불러오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한 병이다. 그렇기에 고혈압은 초기증상을 주의깊게 살펴보고 고혈압이 의심된다면 빠른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고혈압의 초기증상과 원인 치료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고혈압은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은 피가 혈관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콜레스테롤이 혈관을 막아 혈관벽에 손상을 입혀 동맥을 차단하게 되는 것이 이유다. 고혈압은 심장마비나 뇌졸중과 같은 합병증을 불러올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아직 고혈압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본인의 생활습관을 미루어 추측해볼 수 있다. 잦은 음주나 흡연은 혈압을 상승시키고 맥박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또한 비만의 경우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을 막아 혈관 건강을 해쳐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고혈압 초기증상이 의심된다면 전문의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다. (사진=ⓒGetty Images Bank)

고혈압의 초기증상

고혈압은 심각한 성인병을 불러올 수 있기에 관리에 주의를 요하지만 우리나라 성인을 기준으로 3명 중 1명 꼴로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것에 비해 초기에는 고혈압에 대한 인지가 잘 이뤄지고 있지 않다. 고혈압의 초기증상을 체크해보고 자신이 고혈압의 초기증상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먼저 가슴 두근거림이 운동할 때 뿐만 아니라 가만히 있거나 작업시에도 일어날 수 있다. 또 심장에서 폐로 이어지는 동맥에 혈전이 발생하게 되면 호흡곤란을 동반한다. 이외에도 전보다 머리가 아프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머리 뒤쪽이 뻐근하고 묵직하다면 고혈압 초기증상임을 의심해봐야 한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녹두. (사진=ⓒGetty Images Bank)

고혈압에 좋은 음식 '녹두'

고혈압의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전문의와 상담하여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다. 하지만 그 외에도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고혈압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중 대표적인 것은 '녹두' 이다. 녹두는 고혈압을 유발하는 안지오텐신 전환효소를 억제하는 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낮춰져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음식에는 연근, 칡, 생강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