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체 여성 암 중 두번째로 발병률이 높은 유방암(사진=ⓒGetty Images Bank)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유방암은 우리나라 전체 여성 암 중에서 갑상선암에 이어서 두 번째로 발병률이 높은 암이며 우리나라의 유방암 환자 증가율은 세계 1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우리나라 여성이라면 누구도 안심할 수 없는 암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중년 여성에게 발병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유방암 환자가 늘고 있다. 유방암은 아직까지 명확한 발병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

▲에스트로겐과 관련있는 유방암(사진=ⓒGetty Images Bank)

유방암의 원인

유방암은 에스트로겐에 노출이 많이 되었을 때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산을 안 하거나, 고령에 임신하거나,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등의 전반적인 사회문화가 에스트로겐의 노출을 높은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점점 초경이 빨라지고 완경이 늦어지면서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기간이 늘어날 수 있고 피임약을 과다 복용하거나 갱년기에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증가할 수 있다.

▲유방암에 좋은 브로콜리(사진=ⓒGetty Images Bank)

유방암에 좋은 음식

유방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청백식품이다. 청색식품으로는 쑥갓, 브로콜리, 머위, 깻잎, 아스파라거스 등 짙은 초록 채소 위주의 식품들이 있으며 백색 식품으로는 닭가슴살, 두부, 달걀 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과 칼슘이 풍부한 양배추, 마늘 등이 있다. 그러나 몸에 좋다고 과다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브로콜리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몸 속의 노폐물 배출을 도와준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