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으로 만든 대표적인 요리에는 찜닭이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한국인이 사랑하는 고기에는 삼겹살, 항정살, 갈비, 스테이크 등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닭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닭을 이용한요리에는 닭볶음탕, 치킨, 백숙, 삼계탕 등으로 많은데 특히나 요즘은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 집에서 치킨을 만들어 먹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치킨을 즐겨 먹는다. 하지만 저녁 메뉴로는 치킨보다 짭짤하고 달달한 찜닭을 추천한다. 콜라를 넣은 콜라찜닭과 백종원 찜닭 황금레시피까지 알아보자.

▲찜닭은 남녀노소 좋아하는 음식이다.(사진=ⓒ알토란 네이버 tv 방송 캡쳐)

알토란 찜닭 레시피

재료: 닭 1마리, 감자 2개, 당근 반 개, 건 고추 2개, 양파 1개, 대파 1개, 오이 반 개, 물 5컵, 진간장 0.6컵, 흑설탕 0.7컵(120g), 소주 4큰술, 후추 한 꼬집, 유자청 4큰술, 다진 마늘 2 술, 참기름 2큰술

1. 닭은 깨끗이 씻어 손질한다.

2. 물, 진간장, 흑설탕, 소주, 후추, 유자청을 정해진 비율만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3. 달군 팬에 참기름을 넣고 닭을 볶는다.

4. 닭이 어느 정도 익으면 닭에서 나온 수분과 기름은 버리고 양념장을 넣어 볶는다.

5. 준비한 채소를 넣어 한 번 더 끓이면 알토란 달콤짭짤한 알토란 찜닭 완성이다..

▲백종원의 찜닭 황금레시피(사진=ⓒ집밥 백선생 네이버 tv 방송 캡쳐)

백종원 찜닭 황금레시피

재료: 닭볶음탕용 1/2팩, 양파 1개, 당근 1/4개, 고구마1개, 표고버섯 3개, 밀떡 1/2줌, 당면 1/2줌, 홍고추 1개, 대파 1/2대, 물 1컵, 설탕 1/4컵, 맛술 1/4컵, 간장 1/2컵, 다진 마늘 1/2큰 술, 다진 생강 1/4큰 술, 다진 대파 1/4컵, 참기름 1.5큰 술

1. 닭볶음탕용 닭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고 잔뼈와 내장을 꼼꼼히 손질한다.

2. 당면은 물에 담가 충분히 불려준다.

3. 준비한 양파, 당근, 고구마, 표고버섯, 고추, 대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4. 그릇에 물1/2컵, 설탕, 맛술, 간장,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다진 대파, 참기름을 넣고 고루 저어 양념장을 만든다.

5. 손질한 닭고기는 냄비에 넣고 만든 양념장을 그 위에 부어주는데 이때 물 1/2컵을 추가로 넣어준다.

6. 양념이 끓기 시작하면 잘라둔 양파, 당근, 고구마를 넣고 계속 끓인다.

7. 고구마가 익으면 표고버섯과 밀떡을 넣는다.

8. 떡까지 익으면 당면을 넣고 익혀준 뒤 대파와 고추를 얹어 마무리한다.

콜라찜닭 황금레시피

재료: 닭 한마리, 콜라 0.6L, 맛간장, 진간장, 다진마늘, 양파2개, 파, 당면, 매운 고추

1. 닭을 깨끗이 씻고 손질한 후, 후추와 다진마늘, 청주를 넣고 한번 끓여준다.

2. 양파 2개를 썰어두고, 당면은 미지근한 물에 불린다.

3. 닭을 10분정도 끓이고 물을 뺀다.

4. 콜라를 냄비에 붓고 맛간장과 진간장을 2대1 비율로 넣는다. 간을 보면서 조금씩 넣는다. 후추도 넣는다.

5. 매운 고추를 기호에 따라 첨가하고 양파를와 파를 넣어 중불에 계속 졸여준다.

6. 거의 다 졸여갈 때 쯤 당면을 넣고 당면이 익으면 달달한 콜라찜닭이 완성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