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볶음은 애호박을 사용하여 조리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호박은 종류에 따라 호박전, 호박죽, 호박즙 등 다양하게 맛볼 수 있는 식재료다. 우리가 흔히 반찬으로 접할 수 있는 호박볶음은 애호박으로 만든다. 애호박은 덜 자란 어린 호박으로 호박볶음을 비롯해 다양한 반찬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중 애호박으로 만든 호박볶음은 가장 보편적인 호박 반찬으로 간편한 조리법에 비해 맛이 풍부하여 많은 이들이 찾는 음식이다. tvN '수미네 반찬'에서 공개한 수미네 호박볶음 레시피를 통해 좀 더 간편하고 맛있는 호박볶음을 소개해본다.

▲수미네반찬 호박볶음은 새우젓이 들어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미네반찬 호박볶음 레시피

재료: 애호박 300g, 물 200ml, 새우젓 1큰술, 고춧가루 1/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참기름 1/2큰술, 통깨 1/2큰술

1. 애호박을 씻은 다음 큼직하게 썰어준다.
2. 냄비에 손질한 애호박과 물, 다진 마늘을 넣고 3분간 끓여준다.
3. 2의 과정이 끝나면 새우젓, 고춧가루를 넣고 뚜껑을 덮어 약불에 10분간 끓여준다.
4. 3의 과정이 끝나면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주면 수미네반찬 호박볶음 레시피 완성.

▲애호박은 연두색이면서 작고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애호박 고르는 팁

호박볶음을 요리하기 위해 애호박을 살 때 싱싱한 애호박을 고르는 것 만큼 호박볶음의 맛을 좌우하는 것도 없을 것이다. 애호박은 연두색이면서 작고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다.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이 좋기 때문에 구입하기 전에 애호박 꼭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꼭지 주변이 들어가 있고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일 수록 맛이 좋다.

▲애호박은 낮은 칼로리에 비해 식이섬유가 풍부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호박 효능

호박 효능은 구체적이지 않지만 몸에 이롭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호박의 한 종류인 애호박은 호박 효능 중에서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애호박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으며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다. 특히 낮은 칼로리에 비해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체중관리에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애호박 효능은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애호박의 주성분인 당질과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여 소화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위궤양 환자의 식단에 자주 오르고 있으며 아이들 영양식이나 이유식으로도 좋다. 또한 애호박 씨에 들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치매 예방과 두뇌 개발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