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ettyImagesBank)


바쁜 현대인들은 생활 패턴이 규칙적이지 않아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비만의 경우 단순히 체중 문제가 아니라 내장지방이 높거나 콜레스테롤로 인한 고지혈증 등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현명하다.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흔하게 증상을 유발하는 대사증후군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본인의 패턴으로 좌우된다.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이나 콜레스테롤 등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뜻한다.

갑작스럽게 체중변화가 나타난다면 해당 증상을 떠올리고 몸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단일한 질병이 아닌 유전, 환경적 요인들이 합쳐져 나타나는 포괄적인 병으로 보건소 대사증후군 무료 검진이 가능해 미리 큰 병을 막을 수 있다.


대표적인 위험 요인으로 신체활동 부족과 인슐린 저항성 연관성 등이 있으며 예방 사업의 궁긍적인 목표는 합병증이 발생 하기 전 빠른 진단을 위한 것이다.

대사증후군의 대표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는 식사와 영양 개선, 운동요법 병행 등이 있다.

규칙적인 생활패턴은 생활습관 개선이 시급한 이들에게 필수적이며 정상 체중으로 돌아갈 수 있다.

또 섭취열량을 줄이고 지방섭취,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여야 하며 채소, 곡류 섭취는 권장한다.

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으며 엽산, 고혈압에 도움을 주는 칼륨 등을 고루고루 섞어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체중 감소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식습관 개선 뿐 아니라 운동요법을 병행해야 한다.

몸무게만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체지방, 근육량, 고지혈증 개선에도 효과적이며 일정 칼로리를 소모해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일시적이 아니라 길게 보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며 특히 근력운동과 함께 유산소 운동이 꼭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유산소 운동은는 사이클, 가벼운 조깅, 런닝머신 등 비교적 시간과 공간 제약이 없는 운동들도 많다.

좀 더 효과적인 운동을 위해서는 격일로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추천하며 바쁜 일정으로 여건이 좋지 않다면 출퇴근 걸어서 하기, 대중교통 대신 자전거 이용 등으로 자연스럽게 체중 감량이 가능하다.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관리에 힘 써 보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