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ettyImagesBank)

직장생활로 바쁜 현대인들은 대부분 신체활동이 부족하고 탄산음료, 탄수화물 위주의 식습관으로 변비를 겪고 있는 이들이 생각보다 많다.

남성과 달리 출산의 경험이 있는 여성들은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며 장 운동이 활발하지 못해 변비 증상이 같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다.

변비란 배변 활동에서 자연스럽게 배변이 불가하거나 변이 딱딱해 배변 활동이 어려운 상태를 뜻하며 배변이 1주일에 3회가 되지 않을 때 변비를 의심해야 한다.

변비 환자의 경우 배가 아프다고 호소하며 비정상적인 혈변을 볼 수 있어 빨리 변비에서 탈출하는 법을 서로의 경험담으로 공유하기도 한다.

남 모를 고통으로 알려진 변비직빵, 변비에 좋은 생활습관을 소개한다.


변비가 발생하는 이유로 배변활동과 관련된 대장, 직장의 운동장애와 내항문괄약근 등이 이완되지 않는 등의 이유가 있다.

대부분 화장실에서 볼일을 볼 때 근육을 써야하는데 몸 속 변이 쌓여 있어도 화장실에서 쉽게 일을 보기 어려움 등 조직적으로 변화가 생길 때가 있다.

또 섬유소 섭취가 부족하거나 물을 먹지 않는 것이 변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평소 신체활동이 부족하거나 불가한 환자들의 경우 변비 환자가 될 수 있다.

잠을 자는 자세 등 본인의 습관과 골고루 구성된 식단 등이 기본적으로 변비를 유발하며 살을 빼기 위해 식이섬유 등이 없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몸 속의 여러 장기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증상이 악화된다.

또 아편성분이 있는 진통제가 삼환계 항우울제 등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 중 일부 환자들은 변비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변비 증상이 찾아오면 힘을 줘야 볼일을 볼 수 있고 뱃속에 불편감을 느끼며 식욕이 없어 식습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오랜 시간 지속될 경우 평소에도 배가 더부룩하거나 무기력함이 올 수 있다.

이러한 변비는 식사, 약물, 수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해 볼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근력운동과 유산소를 병행하는 것으로 근육량을 늘리거나 유산소 운동으로 운동으로 정신적인 고통을 줄이고 배변활동도 활발해질 수 있다.

운동요법 외에 다른 치료로는 변비를 생각보다 오랫동안 지속되면 병원에 내원해 약물 치료를 시작하는 것도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