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말 미수령보험금은 아직 약 1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지난해 안내 우편과 문자, SNS 홍보를 통해 숨은 보험금 찾아드림 캠페인을 열고 3조125억 원, 240만 건의 보험금 주인을 찾아준 바 있지만, 여전히 많은 금액이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가 가입한 보험을 비롯해 잠들어 있는 나의 숨은 돈을 찾는 방법을 소개한다.


▲숨은 보험금 찾기는 내보험찾아줌·내보험다보여 사이트를 이용하면 좋다(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숨은 보험금 찾기 '내 보험 찾아줌'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는 가입 절차 없이 본인 인증만으로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를 할 수 있다. 따라서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는 이용이 편리하고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조회까지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를 통해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를 하고 싶다면 이용 방법을 따라 해야 한다.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 이용 방법

1.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에 접속한다.

2.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눌러 이름,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

3. 공인인증서 인증, 아이핀인증, 휴대폰 인증 중 하나를 눌러 인증한다.

4. 개인 정보 제공에 동의한다 등의 절차를 따르면, 숨은 내 보험 조회를 할 수 있다.

숨은 내 보험금 찾기 '내 보험 다 보여'

내 보험 다 보여 사이트는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운영하고 있다. 내 보험 다 보여 사이트에서는 보장 계약 내용이나 실손형 보장 계약 내용, 실손형 보장 지급내용 등 전체적인 나의 보험 가입 내역 조회와 각 보험의 남은 계약 기간을 확인할 수 있다.

내 보험 다 보여 사이트 조회방법

1. 내 보험 다 보여 사이트에 접속한다.

2. 본인 인증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본인 인증을 한다.

3. 정액형 보장 계약 내용, 실손형 보장 계약 내용, 실손형 보장 지급내용 등 3가지 항목을 누른다.

4. 각 항목 보험 계약 현황과 각 보험 상품별 잔여 보험기간을 확인한다 등의 절차를 따르면, 숨은 내 보험 조회를 할 수 있다.


▲신용카드 포인트를 확인하고 싶다면 '내 카드 한눈에' 사이트를 이용해보자(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신용카드 포인트 확인할 수 있는 '내 카드 한눈에'

신용카드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하고 싶다면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내 카드 한눈에 사이트에서는 신용카드 보유개수, 결제 예정 금액, 사용금액, 포인트 내역 등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주요 서비스는 카드 정보 조회와 포인트 조회 등이며, 카드사의 카드 정보와 결제 예정 금액, 최종 이용대금을 일괄 조회할 수 있다. 카드사에서 관리하는 잔여 포인트와 소멸 예정 포인트 정보도 조회할 수 있다. 내 카드 한눈에 사이트에서 통합 조회되는 내용은 전업 신용카드사 8곳과 겸영 카드사 7곳이다.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잊고 있었던 계좌는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잊고 있었던 '휴면계좌 통합조회'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통해 휴면계좌를 확인하면 해당 은행과 보험사, 우체국을 통해 금액을 돌려받거나 환급신청을 할 수 있다. 또한, 휴면계좌 복구 역시 신청하면 된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사이트 이용 방법

1.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2. 휴면계좌를 조회하기 위한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

3. 공인인증서로 조회한다 등의 절차를 따르면, 숨은 내 계좌 조회를 할 수 있다. 단, 휴면계좌 복구는 어떤 목적인지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다를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