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일상에서 기름진 음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거나, 각종 모임등 꾸준히 다이어트를 하기 어려운 요소가 실패를 만든다. 하지만 다이어트 실패 원인을 개선해야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최근 시간제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fmd 식단 등 다이어트의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돼 주목을 끌고 있다. 간헐적 단식 및 fmd 식단,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fmd식단 방법 및 부작용

우선 fmd 식단은 미국 남캘리포니아 대학의 발토 롱고 박사가 제언한 식단이며, fmd 식단은 한 달에 5일간 800~1100kcal로 구성된 식단으로 다이어트 하는 방법이다. 단식을 하고 있다는 것을 몸에게 인지를 시켜주는 fmd 식단의 경우 아예 섭취를 안 하는 것보다 몸에게 스트레스를 덜 주기 때문에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단, fmd식단은 800~1100kcal 안에서 섭취 가능하며 과자, 커피, 쌀, 라면, 구황작물은 섭취 제외 대상이며 대부분 자연식 위주로 한다.


다만, 규칙적인 식사와 탄탄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할 인간에게 fmd 식단은 요요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이에 균형잡힌 탄탄한 영양소 위주의 fmd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 단식 방법 및 부작용

다양한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공복은 16시간 유지하고 8시간 안에 식사를 하는 16:8 비율의 간헐적 단식 방법, 7일에 5일은 평소 식사를 유지하고 이틀은 24시간 단식하는 5:2 방법의 간헐적 단식, 두 가지로 나뉜다. 단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을 하면서 주의할 점은 식사 외 군것질은 먹으면 안되고, 폭식조차 금지이기 때문에 이 점을 잘 지켜야 한다.. 공복감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간식은 다시 원점으로 만들게 된다. 단, 간헐적 단식 시 물이나 커피는 섭취 가능하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의 경우 본인의 체질 또는 건강상태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균형있는 영양소를 잘 섭취해야 하며, 당조절이 힘든 당뇨 환자라면 간헐적 단식은 하지 않도록 한다.


몸신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및 부작용

전에 '나는 몸신이다' 라는 TV 채널A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몸신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의 경우 음식 섭취량은 평소와 똑같지만 시간 제한이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의 장점은 체중감소와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줘 의학계에서도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주목하고 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하려면 보통 오전 7시~오후7시를 추천한다. 우리 몸의 바이오리듬에 맞춰서 오전 7시~오후7시처럼 아침에서 저녁 시간대가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할때 음식 섭취에 최적의 시간대로 볼 수 있다. 단, 오전 7시가 자신이 생활하는 습관과 안맞으면 시작하는 시간을 1~2시간 텀을 조절해도 된다.


또한 식사시간을 가능한 식사량에 제한이 없다고 평소보다 음식을 계속 먹게되면 폭식하는 습관이 생겨 시간제한 다이어트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다. 습관성 폭식은 위산 과다 분비를 만들기 때문에 위 점막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역류성 식도염 발병을 일으켜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