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 정상 수치 및 공복 혈당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대표적인 성인병으로 꼽히는 당뇨병은 세포 속으로 들어가 우리 몸의 에너지원이 되어야 하는 포도당이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해 혈액 속에 쌓여 혈중 포도당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질환을 말한다. 이러한 당뇨병은 무서운 합병증을 초래하는 질병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이러한 당뇨병을 치료하거나 진단의 지표가 되는 공복 혈당은 아침 식사 전 측정하고 나타난 혈당을 뜻한다. 이에 공복 혈당의 정상수치와 공복 혈당 낮추는법 '건강한 식이요법'까지 제대로 공개한다.

공복 혈당 측정방법

당뇨 초기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혈당검사나 당화혈색소 검사로 당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당뇨 기준은 혈당 정상수치 범위로 판단한다. 이에 공복 혈당 정상수치를 검사하기 위해서는 검사 전 8시간 이상 공복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당뇨에 걸리지 않은 공복혈당의 정상수치는 100 mg/dL 미만으로 금식 후 공복 상태에서 측정한 혈당이 126mg/dL을 넘으면 당뇨병일 가능성이 높다. 뿐만 아니라 공복혈당 정상수치 검사로 혈당이 100mg/dL 이상 나타난 경우 이를 공복 혈당 장애라고 한다. 당뇨병의 바로 전 단계인 공복 혈당 장애는 당뇨병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관리로 혈당 정상수치를 유지해야 한다.

공복 혈당 낮추는법 '당뇨에 좋은 음식' 섭취

당뇨 치류를 위한 '공복 혈당 낮추는법'은 당뇨 식이요법을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식이요법으로 건강한 당뇨 식단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달고 짠 자극적인 음식이나 포화지방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이에 공복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음식으로는 '오디'가 대표적인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오디 안에는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당뇨뿐 아니라 각종 심혈관 질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마늘 또한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마늘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 아니라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이다. 당뇨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 양파도 혈당 수치를 낮춰주며 피로회복 및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이 밖에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돼지감자, 연자육, 새싹보리, 우엉, 뽕잎차 등이 있으며 이는 공복 혈당을 낮춰주는 데에도 큰 효과를 나타낸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