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링가와 노니, 크릴오일 등은 당뇨에 좋은 음식들이다 (출처=ⒸGettyImagesBank)

대한민국 국민 중 성인 7명 중 1명은 당뇨를 앓고 있다. 우리 주변에 많이 앓고 있는 당뇨, 그러나 초기 증상은 무에 가까운데 그러다가 나중에 심장마비,뇌종줄,심혈질환 등이 발생 한 뒤에야 깨닫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 초기증상과 정상 혈당수치를 숙지하고 이런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을 먹음으로 미리 당뇨를 잡아야 한다. 당뇨에 좋다는 크릴오일 오메가3 효능, 노니 효능, 모링가의 효능을 함께 소개한다.

초기부터 잡자...당뇨 초기 증상+정상혈당 수치알아 보자

당뇨초기 증상은 목이 자주 타고 침이 마르고 소변량이 늘고, 유난히 공복에 시달린다. 또한 체중이 점점 줄고 빈 속에 혈당 검사시 혈당수치는 정상범위에 속하나, 정상 혈당수치를 넘어버리는 경우는 식후혈당수치다. 당뇨 초기증상이 지나면 당뇨 증상은 식후혈당수치가 오르면서 공복 혈당수치도 함께 오른다. 이런 현상은 3개월 동안 평균 혈당수치 당화혈색소는 상승한다. 만약 당뇨 초기 증상이 일어나면 병원에 가서 혈당검사를 받거나 당화혈색소 검사를 받으면 진실을 알 수 있다. 혈당정상수치가 넘으면 당뇨로 간주한다. 즉 공복 정상수치는 70에서 130, 공복이 아닐때는 90에서 180이며 그리고 당화혈색소는 6.5% 미만이 나와야 한다. 이렇게 공복혈당을 낮추려면 식이요법 실시와 운동이다. 식이요법 실시 중 과식을 하거나 야식이나 과음을 하게 되면 공복혈당수치가 올라간다.

몸에 좋은 크릴오일 효능은?

크릴오일(오메가3)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데 가장 깨끗한 바다라는 남극해에 사는 크릴새우에게서 얻은 오일이다. 이 크릴오일엔 오메가3가 있어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없애준다. 그리고 오메가3는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줘 심혈관질환은 물론 치매나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 그리고 크릴오일의 인지질은 기존 일반생선 오메가3보다 빨리 지방을 분해하기 때문에 몸 속 혈관 노폐물을 쉽게 뺀다. 그리고 건강에 좋은 크릴오일(오메가3) 효능 중 하나는 항산화 효과인데, 노화와 성인병을 예방하며 독소도 빼준다. 그러나 크릴새우오일은 해산물이나 갑각류 알레르기를 가진 이가 크릴오일을 먹으면 알레르기 현상이 일어날 위험이 있다. 이어 임산부거나 수유중이라면 오메가3 부작용을 생각해야하며 크릴오일을 잘못먹으면 혈액응고가 방해돼 만약 본인이 출혈이 잦거나 수술을 앞뒀다면 크릴오일 섭취는 자제하자.

몸에 어떤 영향을?...노니 효능은?

할리우드 스타 미란다 커도 먹었다는 노니는 당뇨에 좋다. 생소한 노니는 남태평양 지역에 나는 식물인데, 대부분 ▲노니분말가루 ▲유기농 노니주스 ▲유기농 노니 원액 ▲건노니 ▲노니 과립 ▲노니즙 등으로 만들어 먹는다. 이렇게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 노니는 뇌졸중, 심장병, 고혈압을 일으키는 만성 염증을 억제하고, 먹기만 하는 것이 아닌 노니는 비누로도 만들어 판매도 한다. 또한 노니는 뼈와 근육, 관절에도 좋다. 특히 노니 주스는 항암작용을 해 암을 예방한다. 또한 노니는 두통, 갱년기에도 효과적이고, 늙은 세포를 되돌린다. 그렇지만 과다 섭취시 복통 또는 설사를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다. 하여 적정 섭취량인 1~3g정도만 먹도록 하자. 또한 신장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고혈압인 사람이 먹게되면, 노니의 부작용인 고칼륨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자제하자.

몸에 좋은 모링가 효능

마지막 음식 모링가는 인도 북서부 히말라야 산기슭이나 아프리카 열대 지역 등에서 자라는 식물로, 우리에게 없는 필수 아미노산을 9가지 갖고 있다. 이 모링가는 항암작용을 해 암을 예방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다이어트에 좋다. 게다가 면역력을 키우고, 항산화 작용에 혈당수치 조절까지 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모링가 열매는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며 갑상선 기능과 더불어 뇌 기능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모링가 잎은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을 주고 간 보호에 이어 비소중독도 감소한다. 그러나 과하게 모링가를 먹으면 부작용이 나타나는데, 부작용은 복통,설사,구토 등이다. 임산부나 수유중이라면 전문의와 상담 후 먹어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