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가슴 통증이 생겼다면 협심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출처=ⒸGettyImagesBank)

왼쪽 가슴에 통증이 생겼다면, 협심증이 생겼을 수도 있다. 심장질환의 일종인 협심증은 심하면 심근경색이나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협심증 증상 △심근경색 증상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또한 협심증과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도 알아보자.

협심증 증상

일종의 심장질환인 협심증은 흉부통증과 흉부 불편감 등을 발생한다. 협심증은 심근경색과 소화성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으로 발전할 수 있다. 협심증은 크게 안정성 협심증, 불안정성 협심증, 이형성 협심증으로 나눌수 있고 흉부 압박을 비롯해서 가슴이 뻐근해지고 흉부에 통증이 생기게 된다. 또 가슴 중장의 통증이 턱, 팔 등으로 번지고 호흡곤란이 생기기도 한다.

협심증 치료법 및 협심증에 좋은 음식

국가건강정보보털이 제공한 자료에 의하면 협심증을 치료하겨면 동맥경화 위험요소를 주의해야 한다. 우선 혈압과 혈당을 관리해야 하며 이럼에도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약물치료를 쓰거나 관상동맥 중재술을 시행한다.

협심증에 좋은 음식은 등푸른생선과 토마토, 양파, 잡곡 등이 있고 삼겹살, 치킨 등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주의해야 한다.

심근경색 증상

심근경색은 심장근육이 영구적으로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심장마비다. 심근경색 원인은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등 다양하다. 이 중 고혈압과 고지혈증은 자각증상이 없어 주의해야 한다. 심근경색의 증상으로는 가슴통증과 땀, 오심, 어지러움 등이 있으며 가끔 통증과 구역질이 동반되기도 한다.

심근경색 검사법,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은?

왼쪽 가슴에 통증이 생겼을 때 심근경색 증상일수도 있지만 가슴통증 하나만으로 심근경색을 판단하긴 어렵다. 가슴통증은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심근경색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가장 일반적인 심근경색 검사방법은 심전도 및 혈액검사로 심전도는 혈류 패턴의 변화를 보는 것이며 혈액 검사는 통증의 근원을 판단한다.

한편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으로 대시 식단이 알려져 있다. 대시 식단은 지방과 콜레스테롤, 나트륨을 제한해서 심장에 좋은 식단을 만들 수 있다. 대시 식단은 곡물 8가지, 채소 4~5가지, 과일 1컵, 2~8가지의 무지방·저지방 유제품, 살코기 1온스, 생선까지 총 2000칼로리로 짜여진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