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라면 알아둬야 하는 '암보험' 상식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암'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 질환으로 많이 알려져있다. 대한민국 사람들의 암 발병율과 사망률이 우리나라 3대 사망원인인 △심장질환 △암 △뇌혈관 질환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로 인해 정부는 5년간의 치료비를 최대 95% 감면받을 수 있는 암 치료비 지원 사업을 마련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암 치료비에 대한 걱정을 덜어줬다. 그렇다면 암 보험을 따로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것일까. 아니다. 암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생활비 문제가 따를 수 있기 때문이다. 꾸준히 내야하는 암 치료비로 인해 생계유지가 어렵고 정부로부터 암 치료비를 지원받아도 암 치료비가 천문학적 수준에 미치기 때문에 쉬게 해결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암보험은 우리가 가입해야 하는 보험 중 하나로 꼽힌다. 갱신형 및 비갱신형과 암보험 중복보장, 암보험 가입요령 TIP, 암보험비교사이트까지 자세히 살펴보자.

갱신형 및 비갱신형

암보험 가입 시 갱신형과 비갱신형 중 어떤 것을 가입해야 할지 가장 많이 고민하게 된다. 갱신형 암보험의 경우 일정 기간에 따라서 보험료가 갱신되는 보험이다. 갱신 기준으로는 연령대의 암 발병률 등에 따른다. 이 때문에 20~30대 암보험은 갱신형보험료가 비교적 싼 편이다. 다만, 갱신형 암보험은 물가 상승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물가가 오르게 되면 암 보험료도 오르게 된다. 따라서 50대나 60대 암보험의 경우 비갱신형 암보험을 추천한다. 처음 보험료를 고스란히 유지하는 비갱신형 암보험이 암 발병률이 높은 연령대에게 좋은 상품이기 때문이다.

환급형 VS 순수보장형

아울러 암보험은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으로도 구분된다. 먼저 만기환급형 암보험은 만기 시 보험료의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다. 단, 만기환급형 보험은 암 보장에 사용되는 보장보험료 외에 환급받게 되는 적립보험료가 포함되기 때문에 순수보장형 암보험에 비해 비싼 편이다. 반면에 순수보장형 암보험은 암 보장에 중심을 둔 상품이다. 보험료 또한 만기환급형보다 저렴하다. 이에 갱신형의 만기환급형 암 보험 상품인 경우 보험료가 높고 자주 변동될 수 있어 중도해지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암을 확실하게 대비하기 위해서 만기환급형 보다는 순수보장형 암보험을 추천한다.

암보험 가입 시 꿀TIP

만약 암보험 가입을 계획하고 있다면 암보험 비교사이트를 활용해 다이렉트 암보험 가입을 해보자. 이에 △삼성화재 암보험 △라이나 생명 암보험 △메리츠 암보험 △우체국 암보험 △동양생명 암보험 등이 대표적이다. 아울러 암 보험에 가입할 경우 암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보장내용과 암 보험금, 특약 등을 꼼꼼히 비교해보는 것도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