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청년들의 재취업을 지원 및 구직활동을 지원해주는 제도로 대표적으로 청년수당과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가 있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신청방법·청년수당 신청방법·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신청방법까지 알아봤다.

오는 25일부터 신청 시작,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을 알아보면?

청년 구직활동 지원을 위해 고용노동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월 50만 원씩 최장 6개월 지급해주는 제도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이 가능한 대상자는 만 18~34세로 미취업자 청년(고등학교,대학원 졸업, 중퇴 후 2년 이내)이면 가능하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의 경우 3월 25일 이후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와 모바일에서 신청 할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졸업증명서, 구직활동계획서, 졸업 후 기간과 가구소득 등을 확인할 수 있는가족관계증명서 등이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대상 선정 후, 사전교육 및 고용센터에 방문을 통해 수강하는 예비교육에 참가해야 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경우 익월 1일에 클린카드 포인트 지급된다.

오는 4월 1일부터 신청 시작, 청년수당 신청방법은?

서울시가 만든 제도의 청년수당은 청년 구직활동을 돕기 위해 월 50만 원 씩 3개월에서 6개월까지 지급이 되는 제도다. 청년수당 신청대상자는 졸업 후 2년이 지난 첫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으로 서울 거주자의 만 19세~34세까지 나이제한이 있으며, 중위소득 150% 미만인 자다.

청년수당 신청방법은 오는 4월 1일부터 15일까지 인터넷 사이트 '서울청년포털'에서 할 수 있는데, 청년수당 신청 할때 필요한 서류의 경우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건강보험가입자 동의서, 중고교/대학/대학원 졸업증명서 등을 준비한다.

수시 신청,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신청방법은?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별 취업 활동계획을 제공해주는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는 취업 성공수당을 지급해 주는 제도다.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자격 조건의 경우 ▲취업성공패키지Ⅰ의 경우, 기초생활수급자와 중위소득 60% 이하 저소득층을 대상 ▲취업성공패키지 Ⅱ의 경우,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며, 청년층의 경우 소득 무관 18~34세이며, 중장년층의 경우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의 35~69세 가구원등이며,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신청방법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신청 시기는 따로 잡혀있지 않기 때문에 수시로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