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허리디스크 초기증상 △허리통증 운동 △허리협착증 △목디스크 치료방법 △오른쪽 어깨통증 △무릎통증 등 여러가지 척추 질환으로 정형외과를 비롯해 한의원을 찾고 있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요즘 △재활병원 △척추전문병원 △턱관절치료병원 등과 같은 척추 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병원에서 질병 치료의 목적으로 △척추교정 △골반교정 △체형교정 등을 위해 도수치료가 시행되면서 많은 이들이 도수치료에 주목하고 있다. 도수치료, 비용은?, 도수치료, 실비보험 '가능' 등 도수치료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자.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사전적인 의미로 손을 이용해 검사하거나 치료하는 것으로 척추 및 관절 질환이 있는 환자를 도수치료사가 근긴장 패턴, 관절의 움직임, 근력 상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해 도수 기술과 운동방법을 병행해 치료하는 방법이다. 떄문에 도수치료는 치료사들의 숙련도 및 전문성에 따라 치료의 효과가 차이난다. 이에 만약 치료사가 시술을 잘못하게 되면 되레 척추신경이 손상되는 등 도수치료의 부작용이 여럿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사의 전문적인 기술을 가장 요하고 있다. 한편, 도수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목, 허리, 어깨, 무릎 등 근골격계 구조를 바로잡아 △허리협착증 △척추측만증 △허리디스크 초기증상 등과 같은 척추질환은 물론 △턱관절 질환 △무릎통증 △손목통증 △어깨통증 △두통 등 각종 관절 질환과 자율 신경 질환 및 요통 질환 등 여러가지 질환을 치료하는 데 적용이 가능하다.

'도수치료'의 효과

도수치료는 대표적으로 통증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특히, △허리협착증 △목디스크 및 허리디스크 초기증상 △척추측만증 등 만성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탁월하다. 또 다른 도수치료가 지닌 효과는 근막유착 및 근육 균형을 회복해 근육을 정상적으로 나타내는데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이로 인해 근육을 이완시켜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이 밖에 몸의 부종을 없애는 데에도 도수치료가 효과적이다. 이는 도수치료가 조직을 요령있게 압박하여 혈관 및 림프의 원활한 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한편, 도수치료는 ABCDE 복합치료법을 병행했을 경우, 척추질환 치료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도수치료, 비용은?

'2018년 병원별 비급여 진료비용'에 따르면 도수치료비는 보통 5만원 정도 든다. 하지만 이는 정해진 금액이 아니며 가장 적게 받는 곳은 5천원, 가장 많이 받는 곳은 50만 원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도수치료 비용은 질환이나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도수치료, 실비보험 '가능'

디스크나 관절 질환 치료가 많아짐에 따라 도수치료는 계속해서 비용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다. 이에 작년부터 도수치료를 실비보험으로 청구할 수 있게 되었다. 도수치료가 실비보험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특약을 따로 가입해야 한다. 따라서 도수치료에 대한 특약을 별도로 가입하지 않을 경우 실비보험 보장이 어려우니 이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