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최근 재테크가 사람들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2030은 기본자금이 부족해서 재테크를 하는 것이 쉽지 않다. 2030 재테크 방법으로 목돈만들기와 목돈 불리기 방법을 소개한다.


목돈굴리기를 위한 예금

예금은 요구불예금과 저축성예금으로 나뉜다. 요구불예금은 입출금 제약이 없는 상품이다. 은행에 맡기는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 이자가 거의 없다. 따라서 일시적으로 돈을 보관하는 목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한편 저축성예금은 기간을 정해둔 다음 저축한 금액에 대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따라서 여유자금을 만드는 용도로 쓰곤 한다. 주택청약종합저축도 저축성 예금으로 들어간다.


목돈만들기를 위한 적금

적금은 저축성 예금처럼 일정 기간의 약정을 정한다. 다른 점은 매달 일정한 금액을 입금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후 만기되면 원금뿐만 아니라 이자까지 생긴다. 돈을 수시로 출금하지 못하는 대신 금리가 높은 편이다. 단 만기하기 전 해지하면 받을수 있는 이자를 전부 받지는 못한다. 따라서 적금을 가입하기 전 임금 가능한 금액과 기간을 생각해야 한다. 적금은 정액 적립식, 자유 적립식으로 나눌 수 있다. 정액 적립식은 매번 같은 금액을 입금하는 것이고 자유 적립식은 예금자의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적립한다.


예금·적금 활용해서 목돈 만들기

목표 세우기

'목돈'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최종 목표부터 설정해야 한다.

종잣돈 만들기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으면 목돈의 기틀을 다져야 한다. 시중에 다양한 적금상품이 있다.

금 만기일 짧게 설정하기

3년 이상의 장기적금을 선택할 경우 해지하는 경우가 많다. 아무리 높은 금리를 가진 상품이더라도 중도해지하면 이자를 못받아 적금 만기일은 짧게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