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 이자 계산기를 활용해 정기 적금 금리비교가 가능하다 (사진=ⓒ픽사베이)

사회초년생 재테크로 가장 적절한 것은 예·적금이다. 특히 목돈 만들기 및 목돈 굴리기를 위해선 적금 금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은행 적금 금리 비교와 적금 이자 높은 은행을 함께 알아보자.

자유적금과 정기적금 금리비교

자유적금과 정기적금의 금리비교는 정기적금 금리가 자유적금 금리보다 높은 편이다. 자유적금이란 날짜와 금액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저축하는 적금상품이고 정기적금이란 매달 같은 날, 똑같은 금액을 저축하는 적금상품이다. 지금 현재는 워낙 저금리 시대라 자유적금과 정기적금의 금리가 많이 차이나진 않지만 보통 0.1%~0.2%정도 정기적금 금리가 더 높다.

▲적금 금리 높은 곳, 저축은행 적금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저축은행 적금

1금융권의 시중은행 적금과 2금융권의 저축은행 적금을 비교하면 저축은행 적금 금리가 훨씬 높다. 특히 아기적금 및 자녀적금, 장애인 우대적금 등의 고금리 적금은 최대 6%의 고금리 적금 상품도 많이 나오고 있다. 이렇듯 새마을금고 적금금리, 신협 적금금리 등의 저축은행 적금은 농협 적금 금리, 신한 적금 금리, 우리은행 적금 금리 등의 1금융권 시중은행 금리보다 높지만 그에 따른 위험부담이 존재한다. 저축은행 적금도 예금자 보호법의 적용 하에 예·적금 돈을 보호받을 수 있으나 최대 5천만 원을 보호받을 수 있다. 때문에 원금과 이자를 포함해 5천만 원 이하로 분산하여 사용하는 것이 적금 금리를 가장 잘 사용하면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이색적금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이색 적금 상품

최근 독특한 우대 금리 조건을 내세운 이색 적금 상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우대 금리뿐만 아니라 저축의 재미까지 챙기는 적금 상품인 것이다. 펫팸족을 위한 반려동물 우대 금리상품은 동물등록증 등을 제시하면 우대금리를 적용해준다. 강아지 적금 등과 같은 펫 적금으로 동물병원 치료비를 위해 적금을 들 생각을 하고 있다면 반려동물 우대 금리상품을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외에도 건강을 생각하는 적금상품도 있다. 부산은행의 금연돼지 적금은 금연을 다짐하거나 금연지지자에게 우대이율을 적용한다. 또한 하나은행 도전 365적금은 걸음수 연계로 우대혜택을 준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