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눈꺼풀이 쳐지는 안검하수는 위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의 힘이 약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위눈꺼풀이 아래로 쳐지게 되는 것이다. 미용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문제도 따르는 질환이다. 안검하수의 원인과 증상, 수술 방법을 알아보자.

안검하수 원인

안검하수는 눈을 뜨는 눈꺼풀올림근육의 발육 이상으로 눈을 뜨는 힘이 약해서 발생한다. 하지만 가끔 신경질환으로 인해 생기게 되는 경우가 있다. 안검하수는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눌 수 있다. 선천성 안검하수는 근육이 발달하지 못해서 생기고 신경이상은 없으며 유전성 질환도 아니다. 후천성은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이 쳐지는 퇴행성 질환이다.

안검하수 증상

안검하수가 생기면 양쪽 눈꺼풀이 쳐져 잘 보기 어렵다. 따라서 물체를 보려고 이마에 힘을 주면 주름이 생기고 양쪽 눈썹의 모양이 달라진다. 또 턱을 위로 들어 눈의 틈 사이로 물체를 보려고 한다. 시야가 가려지면서 턱을 들어서 보면 목 근육에도 무리가 가 가끔 두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어린이는 시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성인 안검하수의 원인은 근육의 질환이거나 정신질환과 같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콘택트렌즈를 오래 쓰고 있거나 임신 후의 갑상샘 질환이 있을 때도 생길 수 있다. 이처럼 안검하수의 원인은 많고 영구적인 시력저하를 유발할 수 있어 정확하게 진단해야 한다.

안검하수의 진단과 검사

안검하수의 여부는 성형외과 전문의의 전문적인 진단으로 알 수 있다. 안검하수 치료는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중요하며, 사시가 있지는 않은지 안과 검사도 같이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